조계종 역사상 첫 ‘총무원장 불신임’ 가결
중앙종회 임시회서… 찬성 56·반대 14표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이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의 건'을 다룰 중앙종회 임시회 시작에 앞서 "불신임 사유가 감정적이고 정치적인 부분은 없는지 살펴달라"고 종회의원들에게 호소한 뒤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박재완 기자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에 대한 불신임안이 가결됐다. 불신임안 인준절차가 남았지만 설정 스님은 조계종 역사상 처음으로 불신임 결의를 받은 총무원장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역대 총무원장 중 첫 불신임
설정 스님 사퇴 연기호소
의혹 해소 가능성 낮아지며
종단 대중 피로감 누적된 듯

원로회의 22일 인준관련 논의
인준 시 원장 자격 즉시 상실
60일 내 차기 선거 준비해야

조계종 중앙종회(의장 원행)816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서 제211회 임시회를 개원, 첫 안건으로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의 건을 다뤘다.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재적의원 75명 전원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무기명 비밀투표 결과 찬성 56, 반대 14, 무효 1표로 가결 정족수인 50(재적의원 3분의2)를 넘어 조계종 사상 처음으로 총무원장 불신임안이 통과됐다. 4명의 종회의원은 투표에 참여하지 않았다.

즉각 사퇴 불가밝힌 설정 스님
설정 스님은 앞서 중앙종회 임시회 전 사퇴뜻을 간접적으로 밝혀오다가 813일 기자회견을 통해 “1231일 사퇴하겠다고 돌연 입장을 번복했다. 구체적인 이유는 밝히지 않았지만 종단 내부의 뿌리 깊은 기득권 세력에 의해 은밀하고 조직적으로 견제되는 상황을 목도하면서 사퇴만이 종단을 위한 길이 아님을 깨달았다고 말해 자신의 사퇴를 종용하는 견제세력이 있음을 암시했다.

이어 어떤 오해와 비난이 있더라도 개혁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해 종단개혁의 초석만은 마련하고, 올해 1231일 총무원장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히면서 총무원장 진퇴와 관련된 조계종 사태는 새 국면을 맞았다.

하지만 결국 설정 스님은 중앙종회의 벽을 넘지 못했다. 임시회 당일 설정 스님은 저는 종헌종법을 위반한 사항이 전혀 없다. 불신임 사유가 종단 위상에 걸맞은지, 감정적이고 정치적인 부분은 없는지 살펴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으나 불신임안에 찬성하는 의원들의 마음을 돌리기엔 역부족이었다.

총무원장 불신임안 가결 당시 회의장 분위기는 어느 때보다 무거운 것으로 전해졌다. 종회 부의장 초격 스님은 “(총무원장 불신임은)초유의 사태다. 이 때문에 가결 당시 침울한 기운이 돌았다. 다만 종단 정상화를 열망하는 종회의원들이 현명한 판단을 내린 것이라 생각한다고 종회 분위기를 전했다.

불신임안 가결은 설정 스님이 종단 내부 지지를 받지 못해 이뤄진 결과라는 게 중론이다. 특히 지난해 총무원장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친자의혹이 현재까지 해소되지 않고, MBC PD수첩 등 공중파를 통해 문제제기가 이뤄져 종단 위상에 악영향을 미쳤다는 점이 걸림돌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무엇보다 설정 스님이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공식적인 자리에서 사실관계에 대한 해명을 단 한 차례도 하지 않고, 결백만을 주장해 종도들의 신뢰를 잃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구본사주지 스님은 총무원장스님 개인에게 제기된 의혹임에도 종단차원에서 해결하고자 부단히 노력했다. 하지만 의혹 해소를 위한 유전자검사는 요원한 일이 됐다“10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믿고 지지해준 종도들이 피로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중앙종회 임시회서 인사말 하는 설정 스님. 사진=박재완 기자

원로회의 인준절차 남아
총무원장 불신임안이 가결되면서 이제 대중의 이목은 822일 소집되는 원로회의에 쏠린다. 이날 원로회의는 중앙종회가 가결한 불신임안 인준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한다. 원로회의 인준은 재적의원(23) 과반수이상 동의해야 가능하다. 불신임안이 인준되면 설정 스님은 그 즉시 총무원장 자격을 상실한다.

현재 종정 교시, 교구본사주지협의회 성명, 중앙종회 결의 등 종단 중진 인사들의 입장이 설정 스님 사퇴에 방점을 찍고 있어 원로회의의 인준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미 10인의 원로의원들이 지난 727일 총무원장 퇴진을 요구한 바 있기 때문이다.

설정 스님이 총무원장 자격을 상실하면 종단은 종헌종법에 따라 총무원장 궐위 60일 내 차기 총무원장선거를 치러야 한다. 이때까지 권한대행은 총무부장이 맡는다. 이와 관련해 설정 스님은 16일 오전 신임 총무부장에 진우 스님, 기획실장에 학암 스님을 임명했다. 앞서 임명된 총무부장 성문 스님은 하루 만에 사의를 표했으며, 설정 스님은 한동안 공석이던 총무부장에 기획실장이던 진우 스님을 앉혔다.

한편 중앙종회는 임시회 개원 당일 23일 예고된 전국승려대회에 대한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고, 5일간의 회기를 앞당겨 폐회했다. 또한 교구본사주지협의회도 815일 회의를 통해 조계사, 총무원 등과 협의를 거쳐 승려대회 당일 종정 교시 준수 결의대회등과 같은 맞불법회 성격의 행사를 봉행하는 것으로 뜻을 모았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