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4일 조사결과 발표, “의혹 해소 과학적 방법뿐”

친자의혹을 비롯해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을 조사해온 의혹규명위원회가 친자의혹 진위 판단이 어렵다는 결론을 내놓았다. 그러면서 의혹 해소를 위한 유일한 방법이 유전자 검사임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조계종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 산하 의혹규명해소위원회는 814일 그간 총무원장 설정 스님 의혹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위원회는 가장 큰 문제로 제기된 친자의혹과 관련해 김 씨의 친자확인소송 경위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듣지 못함 설정 스님 답변서도 친자의혹이 불거진 전모 양에게 금전을 제공한 사실 해명이 부족함 도현 스님이 기자회견서 밝힌 녹취록 제출하지 않음 김 씨 진술 신뢰성 부족 전모 양의 행방을 찾을 수 없는 것은 김 씨가 친모임을 증빙할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 등을 조사결과로 내놓았다. 이와 함께 조사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전모 양이 설정 스님의 친자라는 증거는 확인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다만 친자의혹 문제가 종단적 불신으로 확대되는 점을 이유로 유전자 검사를 통한 명백한 의혹 규명이 마땅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위원회는 각종 조사를 했으나 의혹 진위를 판단하기에는 매우 어렵다. 그러나 여러 정황상 의혹에서 벗어나는 것도 쉽지 않다시간이 갈수록 종단에 어려운 상황을 초래하고 있어 총무원장으로서 지도력을 상실하고 있기에 조속히 문제를 해결해 책임 있는 결과를 보여달라고 설정 스님에게 당부했다.

한편 위원회는 친자의혹과 함께 불거진 학력위조 의혹에 대해 설정 스님이 201798일 기자간담회서 전적으로 저의 허물이며 잘못이라는 입장을 표하고, 종도들에게 참회한 사실이 있다그러나 도덕성에 대한 사회적 기준 등에 부합하지 못했다. 향후 선거과정에서 후보자를 검증할 수 있는 종단적 제도의 보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재산은닉 의혹과 관련해서는 2015년 토지와 건물 평가액이 78억여원임에도 수덕사 소유권 이전과정서 지출된 비용이 44억여원인 점 등을 이유로 사실관계에 대한 오인, 무리한 추측에서 비롯된 의혹으로 사실과 다름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