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심화과정 오는 24일까지

동국대 불교학술원 한문아카데미에서 오는 8월 24일까지 2018년도 2학기 ‘기본과정’과 ‘심화과정’ 연수생을 모집한다.

4학기 동안 30학점을 이수하는 3기 심화과정은 오는 2학기부터 1과목 증설돼 운영된다. <불조역대통재>(박해당, 월), <화엄원인론발미록>(신규탁, 화), <동문선소재역대승려시문>(이상하, 목), <증도가주>(문광 스님, 금) 강의가 진행된다.

학기당 16주 강의가 진행되는 기본과정은 <치문경훈>(선암 스님, 월), <중론>(금천 스님, 화), <범어-한문 경전강독2>(현진 스님, 수), <조당집>(박영록, 목), <초서>(양진석, 금) 강의가 이뤄진다. 기본 과정은 4학기 동안 30학점을 이수하는 ‘선발연수생’과 한 과목씩 선택해 수강하는 ‘일반연수생’으로 나눠 모집한다. 심화 과정과 기본 과정의 강의 시간은 모두 오후 6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이뤄진다.

아와 함께 올해 1학기부터 시작한 ‘산스크리트어 문법 스터디’는 2학기에도 계속 이어진다. 스터디 시간은 오는 9월 5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3시에 진행된다.

심화과정 선발연수생은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이거나 그에 준하는 경력 및 실력을 갖추고 있으면 지원할 수 있고, 필기고사 전형을 거쳐야 하며 정원은 10여 명이다. 기본과정 선발연수생은 불교 및 한문불전 공부에 관심이 있는 4년제 대학 재학 이상이면 지원 가능하며 정원은 30명이다.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의 선발연수생 수업료는 학기당 60만원이고, 기본과정 일반연수생 수업료는 과목당 20만원이다. 조계종 스님의 경우 기본과정과 심화과정 모두 선발연수생은 수강료가 면제된다. 또한 조계종 스님이 선발연수생 과정을 수료할 경우 승가고시에서 2년의 교육경력을 인정받는다.

선발연수생에게는 동국대 중앙도서관 도서대출증이 발급되고 성적우수자에게는 장학금이 수여된다. 우수 수료생들에게는 ABC사업단 번역 사업 참여 기회도 제공된다.

지원자는 동국대 불교학술원 한문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입학원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자기소개서와 대학(원) 재학증명서(혹은 수료증명서)를 접수하면 된다.

한편, 동국대 불교학술원 한문아카데미는 2012년부터 대한불교 조계종 교육원과 협력해 운영하는 불교한문 교육기관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