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인권위, 8월 7일 ‘탈북 여종업원’ 송환촉구 기자회견

불교인권위원회(대표 진관)는 ‘중국 유경식당 여성 12명 송환촉구 기자회견’을 8월 7일 청와대 분수광장서 열고, 정부가 문제해결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날 인권위 소속 진관·지원·범상·명진 스님과 진철문 인권위원 등이 참석했다.

불교인권위원회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박근혜 정권 당시 벌어진 집단탈북 당사자들의 북송을 요구했다.

불교인권위원회(대표 진관, 이하 인권위)중국 유경식당 여성 12명 송환촉구 기자회견87일 청와대 분수광장서 열고, 정부가 문제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날 인권위 소속 진관·지원·범상·명진 스님과 진철문 인권위원 등이 참석했다.

기자회견은 인사말 성명발표 문재인 대통령에 보내는 글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인권위는 앞서 82일 북한 조선불교도연맹 측에 이번 집단탈북 사건에 대한 남북 공동 조사단을 꾸리고, 평양에서 관련 회담을 개최하자는 입장을 전달했다. 현재 인권위는 북한 불교계 측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인권위 공동대표 진관 스님은 박근혜 대통령 당시 통일부가 발표한 사실과 달리, 국내외 언론매체를 통해 국정원이 집단탈북 사건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는 반강제로 납치되다시피 한 종업원들의 인권 문제에 해당한다그동안 인권위는 수감된 비전향 장기수 가운데 양심수들을 석방해 북송을 돕는 일에 앞장서 왔다. 인도적인 차원서 12명의 종업원들도 가족들 곁으로 보낼 수 있도록 송환운동을 전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를 맡은 인권위 사무총장 범상 스님은 문재인정부가 출범하고 김대중정부의 6·15선언, 노무현정부의 10·4선언을 계승해 판문점선언으로 이어지고 있지만 실천은 아직까지 미비하다선언서 명시하는 남북 공동의 번영을 위해 작은 실천부터 해나가야 한다. 박근혜정부의 기획탈북사건 당사자들 송환이 그 첫걸음이라고 기자회견 취지를 설명했다.

인권위원 명진 스님은 국제기구가 남과 북을 각각의 국가로 인정하는 만큼 본 사건은 남북이 함께 해결해야 할 국제인권 문제이다. 부처님께서 화엄경에서 하나와 전체는 다르지 않다고 하셨듯, 여종업원들 송환을 계기로 판문점선언을 실천하고 세계평화에 이바지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