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편 아님 모두 적인가… 스님 폭행한 불광사 신도들
내편 아님 모두 적인가… 스님 폭행한 불광사 신도들
  • 노덕현 기자
  • 승인 2018.07.30 10:25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위 첫 회의 참석한 가섭 스님 머리 맞아
신도회 측 "폭력 사과, 재발 방지할 것"
회의장으로 가려는 가섭 스님을 저지하는 불광사 신도들. 물 등을 맞은 스님의 두루마기가 흥건히 젖어 있다.

흥분한 신도들에게 스님이 폭행을 당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조계종 포교부장 가섭 스님은 7월 29일 오후 4시 열린 불광사 정상화 대책위 첫 회의에 지홍 스님 측이 추천한 대리인 자격으로 회의 참석차 불광사에 방문했다가 로비에서 신도들에게 폭행을 당했다.

이에 앞서 불광사가 속된 대각회는 7월 10일 이사회를 열고 광덕 스님의 사제인 흥교 스님을 위원장으로 창건주 권한을 지닌 지홍 스님 측 1인, 광덕문도회 대표 1인, 불광사 신도회 대표 1인, 대각회 감사 월암, 일광 스님 등 6인으로 위원을 구성할 것을 결의한 바 있다.

일부 신도에 의해 폭행을 당한 가섭 스님. 피켓으로 머리를 맞은 흔적이 남아 있다.

첫회의가 열린 29일 불광사 입구에는 150여 명의 신도들이 미리 불광사 사찰 셔터와 문을 걸어잠근 뒤 항의시위를 하던 상태였다.

가섭 스님이 회의장을 향하자 신도 일부는 스님에게 물을 뿌렸으며, 두루마기 등을 잡고 어깨를 가격하고 피켓으로 스님의 이마를 내리쳤다. 또 스님을 회의장으로 안내하던 종무원도 폭행을 당해 허리를 다쳤다.

현장에 있던 불광사 관계자는 “일부 신도가 스님을 향해 소주를 뿌려 두루마기가 모두 젖고, 술냄새가 진동했다. 급기야 술에 취한 남자 신도가 스님을 주먹으로 가격했다”며 “지난 6월 초 명등회의 때도 일부 남자 신도들이 술을 마시고 회의장에 난입해 지홍 스님을 향해 폭언을 퍼붓고 의자를 집어던져 나이 많은 보살에게 부상을 입혔다”고 전했다.

시위 도중 흥분한 일부 신도들의 모습. 불광사 측에서는 6월에도 술을 마신 뒤 흥분한 신도가 의자를 던지는 등 사건이 일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폭행을 당한 가섭 스님은 이번 사태에 대해 “다음에도 혼자서 갈 것이다. 승려로서 스스로 위의를 잃어서는 안된다. 상해를 당하더라도 신도들을 문제 삼지 않을 것”이라며 “폭력적이고 강압적인 행위는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홍우 불광사 신도회장은 “신도들이 흥분한 상태였다. 스님에게 회의석상에서 폭력이 일어난데에 대해 죄송하다고 했다. 다음 회의에서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상위 첫 회의는 지홍 스님 측과 문도회 및 신도회 측의 팽팽한 입장 차이만 확인한 채로 끝났다. 문도회 측은 지홍 스님 측에게 실질적인 창건주 권한 미실행 및 권한 이양을 제안했고, 지홍 스님 측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위원장인 흥교 스님의 제안에 따라 광덕문도회 스님들을 배려해 해제일인 8월 25일 이후 2차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반야지혜 2018-08-10 15:39:50
가섭스님 이마의 상처와 검댕이!
자작으로 밝혀졌습니다
8월4일 BTN 오전7시 뉴스에 출연한 영상
4일만에 흔적없이 상처 사라짐
불광사신도들은 불광사 들어올때 이미 상처와 검댕이가 있던걸 알고 있었는데
이것을 불광사신도들의 폭행으로 신문사에 보낼줄은 상상도 못했네요..
지홍포교원장님이 이런 가섭스님을 불광사주지로 천거, 이 일이 있은 후 대각회에서 주지천거 거부!
광덕큰스님이 창건한 불광사를
지홍포교원장님이 종신창건주라하시며 사유화시도!
불광사신도들이 이 무더운 여름 아프고 힘든 시간을 보내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우리 불광신도들은 부처님의 정법이
태양처럼 빛날때까지
힘써 나아갈것입니다!!

이건 아닙니다. 2018-08-10 11:08:50
이럴때 아이들이나 청소년불자들은 절대로 불광사에 보내선 안됩니다. 아이들이 배울게 뭐 있겠어요. 아이들눈에 얼마나 끔찍한 모습으로 기억이 되며 불교가 얼마나 혐오스럽겠습니까. 안그래도 불자들 떨어져 나가는데 이번기회에 와장창 떨궈보자구요 허리굽은 노인들 몇명이 불교지키는 날까지 ㅎㅎ

아미타불 2018-08-06 17:19:14
저 폭행하는 신도들은 절에 돈을 많이 가져다 바쳐서 그것이 아까워서 못떠나나 보다. 싫으면 훌훌 털고 절을 떠나시길...

바른길 2018-08-01 00:09:23
그릇된 행위에 대한 책임을 엄중히 물어 청정도량으로 거듭나길 합장합니다.

보인 2018-07-30 16:09:35
20년전 조계종 법란 일어날때 지홍스님 깡패스님 동원하여 조계사 경내에 들어와 폭력 행사할때
조계사주지 현근스님 신도들한테 말씀하시길
열심히 철야정진 기도해서 부처님의 가피력으로 해결 되기를 바라십시요 말씀하셨지요
헌데 망나니 개패듯 때려서 반은 죽다 살아서 중국으로 쫒겨가 10년이상을 고통스러운 삶을 사시다
오셨는데 지금도 다른스님 비방안하시고 살고계십니다 지금 불광사도 그때와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법주스님 법회장님 신도님들 사태가 원만히 해결되기를 원하시면 마하반야밀 염송하시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게들 열심히 하고 계시지요
헌데 회주 하시겠다고 하십니다 주지 하시겠다고 하십니다. 누구를 위함입니까
불교가 망하고(불자 감소) 종단이 망하고(스님 감소) 불광이 망하고(50%이상 신도감소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