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측 7월 13일 최종 확인, 참회·재발방지 약속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공식 홈페이지(www.jabinanum.or.kr/).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내부감사 과정서 회계담당 직원이 4년여 동안 6억 원 이상 횡령한 사실이 드러났다. 전국 산하 190여개 복지시설 운영을 관장하는 불교계 대표 재단서 벌어진 일인 만큼 불교복지 신뢰도에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계종 사회복지재단(대표이사 설정)719일 운영비 횡령 사건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회계업무 담당 직원이 20149~20184월 약 63천여만 원의 운영비를 횡령한 사실을 713일에 최종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사실 확인 후 횡령 당사자 직무는 즉시 정지됐으며, 전액 변제 조건 하에 환수조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사자 직무정지, 변제 밝혀

환수 별도로 민형사 책임
"일말 의혹 없게 후속조치"

횡령 사실은 내부 감사를 통해 확인됐다. 당사자 진술 및 금융거래내역 등을 통해 횡령금이 대부분 쇼핑, 미용 등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된 것이 파악됐다. 현재 재단 내 감사권 발동 및 외부추천 감사를 통한 회계감사, 총무원 감사국의 사실관계를 확인, 조사가 진행 중이다.

횡령금 변제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힌 재단 측은 현재 횡령 당사자 및 부모 등이 전액을 변제하겠다는 약속을 했다며 전액 환수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하지만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횡령금 환수와는 별도로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재단은 이번 사건 발생에 대한 관리부의 책임도 시인했다. 재단은 재발 방지와 운영 투명성·안정성 향상을 위해 회계 관리 시스템 전면 재점검 사업담당 부서간 상호 확인 절차 정비 등을 공고히 할 방침이다. 또한 이번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 대한 일정은 별도로 공지할 예정이다.

재단 측은 무엇보다도 도덕성과 투명성을 생명으로 하는 사회복지기관서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사부대중에게 깊이 참회한다일말의 의혹이 없도록 조사과정 및 후속조치를 이행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수년간 이어진 횡령 사건이 최근에야 밝혀졌다는 점에서 재정·감사 시스템에 대한 우려는 당분간 해소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조계종복지재단은 현재 내부 감사 이후 외부 전문회계사를 통해 추가 감사를 시행 중이며, 횡령사건에 대해서는 산하 복지시설에 상황을 전달했다. 책임자 처벌 수위와 관련해서는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