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사회서비스원’ 관련 미래복지포럼 개최

 

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은 ‘사회서비스원과 불교사회복지의 방향’을 주제로 ‘제74회 미래복지포럼’을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서 7월 13일 개최했다. 사진제공=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이 사회서비스원 정책을 반영한 불교복지 변화를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서울시가 2019년부터 시범적인 사회서비스원 운영 계획을 밝힌 가운데, 조계종 사회복지재단(대표이사 설정)사회서비스원과 불교사회복지의 방향을 주제로 74회 미래복지포럼을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서 713일 개최했다. 행사는 사회서비스원 등장 배경, 주요 내용, 의의와 기대효과 등을 짚은 뒤, 관련 발제로 이어졌다. 이날 110여 명의 불교사회복지 실천가들이 참석해 토론에 참여했다.

사회서비스원 정책은 보육, 요양 등 사회서비스 공급기관 간 과도한 경쟁구조 등으로 인해 질적 관리나 인력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는 문제제기로 인해 대두됐다. 사회서비스원의 범위는 국가·지자체가 설치한 사회복지시설 운영, 사회복지사 등 사회서비스 종사자 처우개선과 고용 안정성 향상 등을 위한 사업 등이 포함됐다.

상임이사 묘장 스님은 사회서비스 질 향상과 공공성 확대를 위한 정부의 사회서비스원 정책에 따라 불교사회복지도 급격한 변화가 불가피하다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포럼의 발제는 김형용 교수(동국대 사회학과)가 맡았다.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포럼 등 다양한 정책에 참여한 김 교수는 사회서비스원 진행 현황 및 주요 내용 등을 정리했다. 현재 문재인 정부는 사회서비스원 설립을 위한 정책을 구상하고, 사회서비스 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하는 등 준비를 진행 중이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 이호영 ()한국종교계사회복지협의회 사무국장, 공상길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장 등은 종교계 사회복지 및 현장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표했다. 이들은 공공성과 전문성, 획일성과 자율성 등 충분한 논의와 보완을 거쳐 민간 영역부터 시작된 불교계 사회복지 성과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