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건국 1100주년 기념 특별전

‘개태사-태평성대 고려를 열다’
국립부여박물관 5. 22 ~ 7. 22

국립부여박물관(관장ㆍ윤형원)은 고려 건국 1100주년을 기념하여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원장ㆍ이종수), 논산시와 함께 5월 22일(화)부터 7월 22일(일)까지 특별전 ‘개태사-태평성대 고려를 열다’를 개최한다.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에 위치한 개태사는 936년 태조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하고 창건한 기념비적인 사찰이며, 태조의 진영을 모신 진전(眞殿) 사찰로서, 태조의 위업을 상징하는 고려 왕실의 대가람이다.

총 4부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고려의 번영을 염원한 태조 왕건의 호국 의지와 이를 증명하는 개태사의 현장, 그리고 1376년 개태사에 침입한 왜구를 쫓아 부여 홍산대첩의 승전을 거둔 최영 장군의 업적까지 한자리에 모아 개태사의 위상을 조명한다.

1부 ‘고려 태조 왕건, 개태사를 세우다’에서는 개태사의 창건으로 새로운 고려의 기틀을 이루고자 한 태조 왕건의 자취와 태조의 진영을 모신 진전 사찰로서의 개태사를 다룬다.

2부 ‘왕실 사찰 개태사의 가람배치와 불교문화’에서는 현재의 개태사에서 북쪽으로 약 300m 떨어진 개태사지(충청남도기념물 제44호)의 가람과 발굴조사로 출토된 고려시대 문화재를 소개한다.

3부 ‘개태사에서 태평성대 고려를 열다’에서는 왕실 사찰의 위엄을 드러내는 개태사 문화재와 관련 영상을 소개한다. 국내 최대의 고려시대 쇠북인 ‘개태사 쇠북(開泰寺 靑銅金鼓, 지름 102㎝)’과 실제 크기에 준하는 ‘개태사석조여래삼존입상(보물 제219호)’의 영상을 활용하여 태조 왕건의 뜻을 계승한 왕실 사찰로서의 면모를 소개한다.

4부 ‘1376년, 개태사와 최영 장군의 홍산대첩’에서는 14세기 후반 왜구의 침입과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개태사의 위기를 최영 장군이 홍산대첩의 승전으로 극복한 부여군 홍산면의 역사를 다루었다.

개태사 쇠북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