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문사, 5월 9일 ‘운문사지’ 간행 봉정법회

천년고찰 운문사의 역사와 고승, 전각, 성보, 사료 등을 망라한 <운문사지(雲門寺誌)>가 대중들에게 선보였다.

청도 운문사(주지 진광)은 5월 9일 경내 대웅전에서 운문사의 1,500여년 역사를 담은 <운문사지>간행 봉정법회를 봉행했다.

<운문사지>는 역사편과 자료편 2권으로 나눠 발간됐다. 총 860쪽 분량으로 운문사지간행위원회에서 엮어 성보문화재연구원에서 4여년 걸쳐 완성됐다. 

역사편에는 △사찰의 위치 △창건과 중창 역사 △운문사의 인물 △가람 규모 등이 상세히 정리됐다. 자료편에는 운문사에 대한 역사적 기록과 사찰 신축·개축기, 성보들의 화기·명문들의 원문들이 수록됐다.  

특히 새로 발간된 <운문사지>는 현대 사회에 맞게 접근성을 높였다는 데 의미가 크다. 1980년 발간된 <운문사지>는 목판본과 필사본의 한문 원전을 그대로 옮긴 것이어서 일반인들의 접근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새로운 <운문사지>는 기존 한문자료를 현대적으로 번역하고 근현대 비구니 승가교육기관으로서의 역사와 자료까지 묶어냈다.

이날 법회에서는 ‘기록의 불사’인 <운문사지> 발간을 축하하고 격려하는 메시지들이 이어졌다.

운문사 회주 명성 스님은 격려사에서 “역사는 만드는 일과 기록물이 있다. <운문사지>는 역사의 기록물로서 운문사의 역사가 물 흐르듯 후대에 이어지는 기반이 되길 바란다”면서 발간에 많은 역할을 한 주지 진광 스님과 사중 스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운문승가대학장 일진 스님은 고불문을 통해 <운문사지>발간을 부처님 전에 고했다. 일진 스님은 “1500년의 유구한 역사의 운문사의 역사를 기록하고 사적자료를 집대성한 <운문사지>를 발간하게 됐다. 이 자리에 모인 사부대중들은 세세생생 물러남이 없는 신심과 원력으로 부처님의 혜명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서원했다.

운문사 주지 진광 스님은 봉정사에서 “<운문사지>의 발간은 그 어떤 불사보다 의미 있는 일”이라며 “잊혀져가는 승가의 역사를 일으켜 세우는 기록의 불사로, 누락되었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후대의 눈 밝은 이가 보완하고 고쳐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법회에는 운문사 회주 명성 스님과 승가대학장 일진 스님, 주지 진광 스님, 운문사지 편집국장 동우 스님을 비롯해 승가대학 학인스님, 이종수 성보문화재 연구실장등 200여 사부대중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