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사 5월 2일 동자승 단기출가 삭발식 거행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서울 조계사에서 천진불들이 탄생했다. 조계사 대웅전에는 열린 동자승 단기출가 삭발수계식에서 파르나니 머리를 깍은 동자승들은 부처님처럼 이 시대 많은 대중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평화와 자비 사상을 펼칠 것을 서원했다.

이날 단기출가 삭발수계식 이후 동자승들은 5월 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과 JSA법당을 방문해 한반도 평화를 기원한다. 특히 도라산 전망대 등을 돌아보고 ‘화합과 평화의 발원문’을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전국 각지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선근선연을 심어주기 위한 동자승 단기출가 및 행사가 다양하게 진행된다.

속초 신흥사도 5월 3일 동자승 단기출가법회를 열고 5월 22일까지 경찰서를 비롯한 각 지역 기관 및 복지시설을 함께 방문할 계획이다. 이 밖에 부산 내원정사도 5월 15일 동자승 단기출가 행사를 개최한다.

단기출가 외에 유아법회도 다채롭게 열린다. 서울 조계사는 4월 15일 유아 어린이 청소년 연합 수계법회를 개최했으며. 서울 봉은사는 4월 28일 제7회 유아수계법회를 봉행했다. 이날 수계법회서는 해인사와 통도사, 송광사 등 사찰에서 가져온 청정수로 마정수기가 이뤄졌다.

사단법인 동련 또한 5월 26일 제34회 전국 연꽃문화제를 개최한다. 연꽃문화제는 글짓기와 그리기 2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올해 시제는 ‘나의 행복’, ‘칭찬’, ‘기도’ 등 3가지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