⑭ 금강경 16분의 응용

성공하고 싶은 어떤 사업가가 있었다. 독실한 불교신자이었던 그는 자신의 기도와 노력만으로 도저히 사업이 성공할 수 없음을 알고, 부처님의 비밀한 기도의 힘이 있다면 이 힘을 빌려 성공하고자 했다.

그는 미래를 잘 안다는 소문난 선지식을 찾아가 제 실력만 가지고서는 이 사업을 성공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위대하신 부처님의 힘을 빌려 성공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부처님께 기도하여야 이 사업이 성공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질문하였다.

선지식은 말했다.

,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면, 사업이 어렵지 않게 훌륭하게 성공할 수 있지요. 그런데 당신이 원하는 사업에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사업 자금이나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요, 또 부처님에 대한 기도정성이 부족한 것도 아닙니다. 그럼 무엇 때문인가? 당신이 사업 성취를 진정으로 원치 않기 때문이지요.”

무슨 말씀이십니까? 제가 이 사업이 성공하기를 원하지 않다니요? 제가 얼마나 간절히 바랐는지 선지식께서는 잘 모르실 것입니다. 나는 이 사업을 위하여 없는 돈을 끌어 대었고 사업성취를 위하여 하루에 1000배 이상을 100일도 더하였으며, 경영의 달인을 찾아다니며 경영비법 강의를 듣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제가 능력이 부족하고 사업자금이 모자라 사업을 성공하지 못하였다면 말이 되어도 내가 원하지 않아서 사업이 안된다 하시면 그것은 말이 아니 됩니다.”

당신의 현재의식이 사업이 성공하기를 원하는 것은 사실이요. 그러나 당신의 잠재의식은 성공을 진정으로 원하지 않는 것이요. 사업성공을 원한다는 현재의 마음을 잠재의식이 곧이 들을 때까지 계속 기도하시오. 당신의 잠재의식이 진정으로 사업의 성공을 원할 때 사업은 순식간에 성공할 것이요

성공의 참 원인은 무엇인가? 또 실패의 참 원인은 무엇인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었다면 그 사업가가 현재의식(6)을 잠재의식(7, 말리식)에 일치시키지 못하고 갈등하기 때문이다. 잠재의식이 성공을 바라면 내리막길의 사업이 성공하고, 잠재의식이 원하지 않으면 잘 나가던 사업도 내리막길을 걷게 되는 것이요, 사업이 내리막길을 걷는 것은 자신의 잠재의식이 실패를 원하기 때문인 것이다.

잠재의식이란 바로 전생에 지은 업(, 8)에 의하여 형성된 마음이다. 성공과 실패는 모두 현재의식보다는 잠재의식에 결정적 영향을 받는다.

어떤 사람의 잠재의식이 현재의식을 쉽게 따르는 것일까? 숙세(宿世 전생)에 닦은 정도 즉 아상의 소멸 정도에 따라 다르다. 아상을 소멸한 사람의 잠재의식은 바로 현재의식의 말을 따르고 신속하게 목표를 달성한다.

부차수보리(復次須菩提), 선남자선여인(善男子善女人) 수지독송차경(受持讀誦此經) 약위인경천(若爲人輕賤)”

이 경을 수지독송 하는데 다른 사람한테 경천을 당하면 - 이런 표현이 나오는데 수지독송차경(受持讀誦此經)하는 마음은 곧 현재의식을, 약위인경천(若爲人輕賤)하는 것은 현재의 내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런데 현재의식이 분명히 금강경을 독송함에도 약위인경천(若爲人輕賤)하는 불행한 일이 생기는 것은, 잠재의식은 금강경을 독송하지 않고 나는 무거운 죄를 지었소. 나는 마땅히 악도에 떨어질 큰 죄를 지었단 말이요하고 중얼거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 사람이 현실에 나타나는 각종 재앙에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금강경을 수지독송하게 되면, 결국 잠재의식은 현재의식이 독송하는 금강경의 부처님의 말씀을 곧이 듣게 되며 죄업의 고통에서 벗어나 성공의 과정을 거쳐 드디어 밝게 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