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기금·교육… 실천 가능 로드맵 필요

남북이 4월 말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전격 합의한데 이어 준비위 구성 등 후속절차에 들어감에 따라 그동안 민간교류의 주도적인 역할을 해온 불교계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09년 첫 로드맵 발표
2014년 로드맵 2.0 완성
남북 경색으로 모두 무산

통일인식 개선 교육 등
정세 무관 진행 가능해야
협력기금 조성해 장기대비

현재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본부장 원택)가 북한 조선불교도연맹과 중국 심양에서 회동을 제안한 상태로 남북 정부간 협의 후 본격적으로 남북불교교류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상황에서 불교 통일로드맵을 재점검하고, 정세에 영향 받지 않는 기금 조성 등 준비 작업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두 차례 통일로드맵 발표

앞서 불교계는 조계종이 2009년과 2014년 두차례에 걸쳐 통일로드맵을 발표했다. 2009년 조계종 통일종책연구위원회(위원장 세영)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경색 국면에서 종책보고서 <민족통일과 불교통합: 남북불교의 교류와 협력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당시 통일종책연구위는 2년간의 연구 끝에 △남북불교 상호인정 및 교류협력 △불교도왕래 및 남북불교종단협의회 등 조직구성 △통일종단ㆍ종법 구성의 3단계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2014년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당시 본부장 지홍)가 사회와 불교계 전문가로 위원회를 구성해 3개월간의 작업 끝에 ‘민추본 2.0’ 로드맵을 발표했다.

두 번째 로드맵에는 △북한 주요지역 교류거점 마련 △통일의식 확산사업 △대북인도적 지원 △남북불교 경협 사업 △남북불교교류 컨설팅 서비스 △북한불교문화재 공동보존사업 등이 제시됐다.

남북 경색에 모두 무산

하지만 이러한 남북불교교류 및 통일로드맵은 10년간의 남북 경색 국면 속에 모두 무산된 상황이다.

2014년 발표된 로드맵 계획인 주요지역 교류거점 사업의 경우 1단계 금강산 관광 재개시 신계사 운영 정상화, 2단계 2015년 평양불교문화회관 건립, 3단계 2016년 개성지역 사찰 불사 등이 있었다. 또 북한 불교문화재 보존사업의 경우 1단계 2015년 내금강 불교문화유적 보수보존, 2단계 2016년 개성지역 불교문화유적 보존보수, 3단계 2017년 북한 전통사찰 남북공동전수조사사업 등이 제시됐다. 하지만 이들 게획 모두 진행되지 못했다.

박재산 민족공동체추진본부 사무국장은 “현재 불교 교류 사업은 남북 정세에 큰 영향을 받는 한계가 있다. 민간교류를 우리 정부에서 허가하더라도 북측이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 세부적인 로드맵 계획은 실제로 진행될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불교계가 두 차례 계획을 발표하는 등 실천적 노력을 기울였지만, 결실을 맺지 못한 원인은 남북 정세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라며 “남북관계 부침과 별도로 진행되는 통일 종책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평화에 대한 우호적인 여론조성 등은 우리 내부에서 진행되기에 남북 정세와 별개로 진행 가능하다. 또 조계종뿐만 아니라 다른 종단을 포함한 범불교적인 종책도 함께 마련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통일기금·자원 확보 나설 때

로드맵 실천 문제와 함께 현재 불교계는 교류 및 통일 과정에 대비한 자원 확보가 전무하다. 정부의 경우 남북협력기금을 조성해 남북교류와 통일 과정에 소요되는 자원을 충당하고 있으며, 현재 13조 8137억 원이 조성된 상태다. 협력기금은 통일 후에는 통일기금으로도 활용가능하다.

현재 조계종은 민추본을 단일 창구로 남북교류를 진행하고 있으며, 종단 예산 편성과 구미 도리사 인근 경작지에 통일쌀을 심어 쌀 수매 이익 일부분을 대북 인도지원과 자원으로 활용해왔다.

천태종 등 불교 각 종단도 각각의 기관 예산 편성을 통해 남북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JTS 등 불교계 NGO단체서 진행되는 후원 캠페인도 남북정세에 따라 후원 집행의 애로점이 있다.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가톨릭 등 이웃종교계의 경우 이북 교구 설립 계획과 장기적인 재원 마련에 나서고 있다. 불교계가 그동안 민간교류에 앞장 섰지만, 남북불교교류 외에도 통일시대를 대비한 장기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며 “일관성 있는 교류와 통일사업의 근간이 될 기금의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