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무원장선출제도특위, 대중공의 수렴 방안 논의

조계종 총무원장 선출제도 개선을 위해 관련 특별위원회가 폭 넓은 방안을 모색 중인 가운데,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군을 압축하는 추선제가 제안됐다.

조계종 중앙종회 총무원장선출제도개선특별위원회(위원장 초격)313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분과회의실서 제6차 회의를 열고, 일감 스님이 제안한 여론조사 기법을 적용한 총무원장 추선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일감 스님이 제안한 추선방법은 기존 만당 스님의 추선제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여론조사를 거쳐 후보군을 압축한다는 점에서 대중공의가 확보된다는 차이가 있다. 우선 총무부와 호법부가 총무원장 임기만료 3개월 전까지 자격을 갖춘 총무원장 후보군 명부를 작성하고, 선관위는 이를 토대로 추선위원회를 소집한다. 이 과정에서 선관위는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군을 약 10배수로 추려 추선위원회에 제출하도록 했다. 조사의 공정성을 위해 여론조사는 외부기관에 의뢰하고, 후보군 개인별 선호도 순위는 대외비로 한다.

일감 스님은 추선위원회에 원로의원과 교구본사주지, 중앙종회의원이 포함되기 때문에 일반 대중의견이 반영되지 않는다는 우려가 발생할 수 있다여론조사를 거침으로써 이 같은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특위는 일감 스님의 제안에 자유로운 토론을 하고자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했다. 차기회의는 327일 오후 2시 열리며, 이날 논의한 추선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