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파라미타청소년연합, 청소년수련관 첫 수탁

동구청소년수련을 이끌 직원들은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열린 시설운영"을 다짐했다. 사진 가운데 소운 스님, 왼쪽 두 번째 강금단 관장

빛고을 광주에 불교계가 처음으로 청소년수련관을 수탁해 청소년 포교의 새 시작을 알려 눈길을 끈다.

광주파라미타청소년연합(대표 소운, 관음사 주지)은 지난 1월 2일 광주 동구청으로부터 ‘동구청소년수련관’을 수탁한 데 이어 최근 일부 인수인계를 마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광주파라미타는 지난해 11월 동구청의 위탁 모집공고에 참여해 단체소개, 운영비전 등의 계획서를 제출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에 위치한 동구청소년수련관(관장 강금단)은 지난 1999년 준공한 청소년 전용시설이다. 7,537㎡ 부지에 지상 2층, 지하 3층 규모로 동아리방·다목적실·공연연습실·음악연습실·창작공방·청소년상담실·작은도서관·실내체육관·소회의실·영사실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지난 2009년 개관한 작은도서관은 5,000여 권의 장서와 열람실·영화감상실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대형체육관에는 농구와 탁구 등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이 마련돼 있다.

아직 모든 인수인계가 끝나진 않았지만 광주파라미타 대표 소운 스님은 청소년수련관 운영원칙에 대해 “지역주민들과 전문가, 기관 등이 함께 참여하는 모두의 공간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행정업무를 총괄하는 강금단 관장은 △레크댄스 △푸드테라피 △한자 지도 △인성함양 프로그램 등 향후 수련관이 운영할 프로그램 등을 소개한 뒤 “우선적으로 지역민들에게 다시 기관과 프로그램을 홍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역량을 모아 경쟁력 있는 동구만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다짐했다. 강 관장은 이어 “꿈마니 진로체험, 무등산 나들이, 운동회 등 청소년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특색 프로그램을 매월 진행한다”고 상반기 일정을 전했다.

광주파라미타와 동구청소년수련관은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설로 운영하기 위해 상근직원 5명과 강사 31명, 대학생 인턴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활용하고 있다.

광주파라미타의 동구청소년수련관 수탁은 광주전남지역 불교계 최초 청소년시설 운영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특히 청소년 법회와 단체가 활성화되지 않은 호남지역 여건을 감안할 때 이번 시설 수탁은 취약한 청소년 포교의 새 전환점이 될 것으로 지역불교계는 기대하고 있다. 지난 1월 19일에는 청소년 포교에 대한 기대치를 반영하듯 조계종광주승보회, 조계종광주전남비구니회서 1000만원의 후원금을 기탁하기도 했다.

수탁을 받은 광주파라미타 대표 소운 스님

소운 스님은 “불교가 현대사회 트렌드에 맞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수련관을 찾은 아이들이 평안한 마음으로 좋은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불교 청소년단체인 파라미타의 이름을 알리고, 불교철학과 사상이 청소년들에게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