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림문화재硏, 건물지·불상 등 발굴 결과 발표

경주 낭산 일원서 출토된 7구의 금동불입상과 보살입상. 황복사지의 실체를 알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유구이다.

옛 신라의 중심지였던 경주 낭산 일원(사적 제163호)에서 신라왕실의 종묘 사찰이었던 황복사(皇福寺)의 실체가 확인됐다.

(재)성림문화재연구원(원장 박광열)은 1월 31일 경주 낭산 일대 발굴현장에서 결과보고회를 열고 “신라 왕실사원의 위엄을 보여주는 대석단 기단과 12지신상 기단 건물지, 회랑지를 비롯해 연못 등에서 금동불·보살입상 7점 등 1000여 점의 유물이 나왔다”고 밝혔다.

중심 건물 석단 등 확인
傳황복사지 실체 규명돼
7구 금동불·보살상 출토
7~10세기 왕실사찰 역할
“신라왕경 연구 중요자료”


이번에 출토된 유구와 불상들은 황복사지 삼층석탑 남쪽 일원에서 발굴돼 황복사의 정확한 규모와 위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유물이라는 데 의미가 크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황복사는 654년(진덕여왕 8년) 의상대사(625~702)가 29세에 출가한 곳이다. 1942년 경주 황복사지 삼층석탑(국보 제37호)을 해체 수리할 당시 나온 사리함의 명문 ‘종묘성령선원가람(宗廟聖靈禪院伽藍)’을 통해 신라왕실의 종묘 사찰 기능을 했을 것이라 추정돼 왔다.

문화재청은 전(傳) 황복사지의 실체 규명과 유적의 보존정비를 위해 2016년 6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경주시 구황동 100번지 일대의 과수원과 경작지(4,628㎡)를 대상으로 1차 발굴을 진행했고, 효성왕(재위 737~742)을 위한 미완성 왕릉과 통일신라 시대 건물지 등을 확인했다.

지난해 8월부터 시작한 2차 조사에서는 통일신라시대 십이지신상 기단 건물지, 대석단 기단 건물지와 부속 건물지, 회랑 터, 담장 터, 배수로, 도로, 연못 등 신라왕실 사찰임을 확인할 수 있는 대규모의 유구들이 발견됐다.

발굴조사에 확인된 대석단 건물지 모습.

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발굴조사에서 왕실사찰의 위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유구는 대석단 기단 건물지이다. 서쪽의 십이지신상 기단 건물지에 덧붙여 조성한 것으로 추정되며, 동·남쪽 면에는 돌을 다듬은 장대석(長臺石)을, 북쪽 면에는 자연석을 쌓아 약 60m에 이르는 대석단을 구축했다. 전면 중앙부 북쪽에는 돌계단을 설치됐다.

연구원은 “대석단 기단 건물지는 내부를 회랑을 돌린 독특한 구조로 이는 현재까지 경주지역에서 확인되지 않은 가람배치다. 산지 가람의 특징과 함께 구품연지로 추정되는 방지 등은 이후 조성된 불국사의 조형을 추정해 볼 수 있는 형식”이라며 “이를 통해 확인된 건물지가 특수한 용도의 건물이거나 황복사지의 중심 건물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십이지신상 기단 건물지는 십이지신상 4구(토끼·뱀·말·양)가 조각된 석재가 불규칙한 간격으로 놓여 있으며, 대석단 건물지와 함께 황복사지의 중요 전각지로 추정된다. 십이지신상은 신라 왕릉에서 확인된 십이지신상 탱석과 비교했을 때 더 발달한 형태를 보이며 김유신묘(사적 제21호)의 십이지신상과 더불어 조각미가 뛰어나다. 이 탱석의 도상(圖像)은 김유신묘와 헌덕왕(809~826) 능의 십이지신상보다 앞서며, 제작 연대는 8세기 중후반으로 보인다.

연못 등에서 나온 금동불입상과 금동보살입상 등 7점의 불상들을 비롯해 치미, 기와, 신장상 등 1000여 점의 출토 유물들도 의미가 크다.

이에 대해 연구원은 “출토 기와와 토기들은 대체로 7~9세기 유물로 당시 최고의 격조 높은 건축물이었음을 추정해 볼 수 있다”며 “7점의 불상 유물은 황복사지가 7~10세기 신라 왕실사찰로 유지됐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또한, 1차 조사와 더불어 이번에 확인된 건물의 배치나 도로 등을 통해 낭산의 동쪽에 해당하는 지금의 보문동 지역도 통일신라시대의 도시계획의 하나인 방리제(坊里制, 바둑판 모양으로 도시를 설계)에 의한 계획도시임을 알 수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2차 발굴조사는 통일신라 시대 왕실사원과 신라왕경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하며 “경주시와 함께 황복사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