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 지원예산 20억 원에 대해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전액 삭감을 결정한 이후 세종시에 종교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예산 삭감의 정확한 이유조차 밝히지 않아 일부 개신교 인사들의 터무니없는 주장에 시의회가 적절치 못한 판단을 내린 것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심지어 모 시의원은 위원회 회의서 일부 개신교계의 주장을 답습하며 문제를 제기하는 등 공직자로서 지켜야할 기본적인 의무조차 저버렸다. 해당 부지가 확대된 사유나 예산 지원 형평성 등은 이미 많은 자료로 검증된 내용임에도 뚱딴지같은 주장을 일삼았다. 종교단체에 지자체가 예산을 지원해준 사례와 이후 소유권을 특정 단체가 갖는 사례가 있는지 묻는 몰상식한 질문도 나왔다.

이는 문체부 전화 한 통으로도 확인 가능한 내용이다. 게다가 이미 전국적으로 국비와 시도비 지원을 통해 건립되는 종교계 문화시설은 셀 수 없이 많은 데다 소유권 역시 자부담에 따라 해당 단체에 귀속된다는 내용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불교뿐만 아니라 모든 종교에 해당되는 것이다.

문체부도 사업의 적절성을 검토한 이후 이미 예산을 배정했고, 이춘희 세종시장 또한 법적·행정적 하자가 없음을 재차 밝혔다. 이제라도 한국불교문화체험관에 대한 억지주장을 펼치는 일부 개신교계 인사들과 지역언론은 이 같은 행위를 중단하고, 포항시의회는 적법한 절차에 따른 예산을 반영하길 바란다. ‘불교’라는 단어에 민감하게 반응할 게 아니라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시정을 살필 때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