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불교사암연합회, 불교문화체험관 관련 성명 내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은 세종시민, 세종시를 방문하는 모든 관광객에게 교육·전시·체험 등이 기회를 제공하고는 취지로 진행된다. 그럼에도 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예산 삭감을 감행하고, 일부 개신교 단체와 언론이 허위사실을 주장하고 있다. 우리사회 갈등과 분열을 조정하는 행위에 경고한다.”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 예산을 전액 삭감하고, 일부 개신교단체들이 막무가내식으로 건립 반대시위를 펼친 데 대해 지역불교계가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세종시불교사암연합회(회장 환성)와 세종시불교신행단체협의회는 12월 7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성명을 발표했다. 기자회견서 연합회는 “최근 그릇된 신앙관을 지닌 일부 개신교 집단이 사업을 반대하고, 종교간 평화를 저해하며 사회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동시에 적법하게 진행돼온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면서 “특히 일부 시의원도 동조해 사업경과와 진행과정에 관계없이 반대의견을 피력해 예산 삭감을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회는 “불교 편향적 사업이 아닌 세종특별시민에게 유익한 시설임에도 한 기독교 단체의 시위로 인해 사업이 좌초되는 현 상황에 우려를 표한다. 전통문화의 보존과 계승은 종교적, 정치적 유불리 이해관계에 의해 훼손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또한 연합회는 종단에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연합회는 “조계종단은 그릇된 종교관과 허위사실을 유포하며 사업을 반대하는 일부 개신교 단체와 언론에 대해서도 법적책임을 엄정하게 물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