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문화재硏, 30일 재단 설립 10주년 학술대회

조계종 내 문화재 기관들의 성과와 나아갈 길을 점검하는 학술대회가 열린다.

(재)불교문화재연구소(소장 제정)는 11월 30일 오후 1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불교문화재 연구의 성과와 전망’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불교문화재연구소 재단 설립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불교문화재연구소의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 종단 내부의 문화재 관련 기관의 다양한 성과를 살펴보는 내용으로 이뤄진다.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의 기념사와 불교문화재연구소장 제정 스님의 개회사로 시작되는학술대회는 1부 불교문화재연구소 연구 조사의 성과와 의의, 2부 불교문화재연구소의 전망과 종단 문화재 관련 기관의 활동, 3부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첫 발표인 ‘불교문화재 일제조사 사업의 성과와 과제’ (리송재 불교문화재연구소 불교미술연구실 1팀장)에서는 전국 사찰에 봉안된 성보에 대하여 기초조사를 실시한 불교문화재 일제조사사업의 내용과 성과를 설명하고 향후 성보 보존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며, ‘사지조사사업의 성과와 향후 과제’(이현수 불교문화재연구소 유적연구팀장)에서는 전국에 분포된 폐사지의 위치와 관련 소재 문화재를 조사하는 ‘전국 폐사지 학술 조사’ 사업의 내용과 현황 및 폐사지에 대한 종합적인 정비 방안에 대해 발표된다.

박찬문 불교문화재연구소 유적발굴팀장의 ‘불교유적 발굴조사의 성과와 전망’에서는 인각사 발굴조사와 폐사지 발굴조사 등 연구소의 지난 불교 유적 발굴조사의 내용과 고고학적 성과에 대하여 설명하고 향후 불교 유적 발굴조사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 제언한다. 

손영문 문화재청 상임전문위원이 발표하는 ‘불교문화재의 요람, 인문의 연꽃이 활짝핀 불교문화재연구소를 희망하며’에는 외부기관 및 학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불교문화재연구소의 특징과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불교중앙박물관 등 종단 내부 문화재 기관의 발전 방향도 논의된다. 이분희 불교중앙박물관 팀장의 ‘불교중앙박물관 문화재 활용의 성과와 과제’에서는 불교중앙박물관의 역사와 역할, 전시를 통한 문화재 활용성과를 중심으로 발표한다.

박재산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팀장의 ‘불교와 문화재를 통한 남북교류의 성과와 전망’에서는 남북 불교교류의 과정과 현황에 대해서 설명하고 신계사 복원 등의 불교문화재를 통한 남북한 문화교류의 성과와 과제에 대해 제언한다.

이번 학술대회에 대해 소장 제정 스님은 “종단 설립 불교문화재 전문 조사·연구기관인 불교문화재연구소의 지난 10년의 연구 과정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살펴 볼 수 있는 최초의 자리”라면서 “이를 통해 불교문화재의 연구 성과와 종단 문화재 관련 기관의 문화재를 통한 다양한 활동을 살펴보고, 불교문화재 보존·활용을 위한 향후 과제에 대하여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눌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