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 고속도로표지판 관련 성명

최근 한국도로공사가 국토교통부 지침에 따라 고속도로 표지판에서 사찰 등 명칭을 삭제하는 작업과 관련해 교구본사주지협의회가 지침 개정과 복원을 촉구했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11월 16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국토교통부는 2003년 고속도로 표지판에 국가지정문화재를 제외한 데 이어 2006년 세계유산마저 도로표지를 하지 못하도록 제외했다. 정부 스스로 세계유산을 비롯한 천년고찰보다 사기업 등 영리시설을 더 홍보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셈”이라고 꼬집은 뒤 “이러한 지침 개정 사유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못하고 있다. 세간에 전통문화 홀대와 종교 편향성 의혹이 일고 있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이어 “전통사찰은 온 국민과 세계인이 함께 향유하는 전통문화의 보고다. 안내를 부정하는 것은 고유의 문화적 정체성을 부정하는 것과 다르지 않으며, 헌법 제9조에 명시된 전통문화의 창달, 보존, 계승, 발전의 책무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협의회는 지난 2008년 이명박 정부 당시 국토교통부가 국가 제작 전자지도에서 사찰을 삭제한 ‘알고가’ 사태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전통문화에 대한 보전과 계승은 문화관련 부서만 하는 것이 아님을 장관 이하 공직자들이 명심해야 한다. 관련 지침 개정과 더불어 기 철거한 표지판의 복원에 조속히 나서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표지판에 명기된 전통사찰과 4대강보 등 삭제작업에 착수했다는 소식에 불교계는 반발했다. 이에 불교계는 관련부처에 공문을 보내는 등 작업 중단과 지침 개정을 촉구, 최근 국토교통부가 이를 검토하기 시작하면서 도로공사의 작업도 잠정 중단됐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