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원 11월 15일 공개…수행프로그램 탑재

조계종 포교부장 가섭 스님(사진 왼쪽 세번째)을 비롯한 조계종 포교원 종무원들이 붓다로살자 앱을 펼쳐보이고 있다.

조계종 포교원이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신행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붓다로살자’앱을 출시했다.

‘붓다로 살자’ 신행 앱은 8가지(참선, 염불, 독경, 사경, 주력, 명상, 108배, 개인수행)의 다양한 선택수행과 나의 수행기록을 주요 테마로 갖추고 있다.

포교원의 앱 개발은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수행 콘텐츠 외에 몇 가지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 제작했다.

특히, 8가지 수행법 중에서 ‘염불과 주력’은 조계종 의례위원 스님들의 참여로 제작하였으며, ‘참선 및 명상’은 황수경 교수, 윤소희 교수 등 여타 분야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았다. 또한, ‘명상’은 혜민 스님, 정목 스님, 법능 스님의 음원을 함께 실어 더욱 풍성한 명상 콘텐츠도 만들었다.

나의 수행기록을 공유할 수 있는 ‘도란도란 붓다들’ 메뉴는 자신의 수행담을 함께 공유해 신행혁신을 확산할 수 있는 방안으로 보인다.

조계종 포교부장 가섭 스님은 “신행혁신 붓다로살자는 불자들의 삶 속에서 신행이 이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다양한 신행활동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탑재했다”고 소개했다.

붓다로살자 앱은 구글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붓다로 살자’를 검색하여 설치하면 즉시 구동할 수 있으며 11월 1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현재 4700여 명이 다운로드를 받았다. 이번 정식 개통 후 전국 사찰에서 홍보가 진행될 예정이다.

포교부장 가섭 스님은 “붓다로살자 앱은 모바일 시대를 맞은 불교 신행의 또 다른 변화”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불자들의 신행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