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이 이번 국정감사에서 부실한 문화재 복원과 보존·관리 행정으로 여·야 의원들에게 날선 비판을 받았다고 한다.

10월 16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주최로 열린 문화재청 국정감사는 성토의 장이었다. 여·야 의원들의 문제 제기는 다양했다. 사찰 목조문화재 화재보험 가입부터 저화질 CCTV 문제, 미황사 천불도 훼손까지 불교와도 직·간접적인 부분이 많았다.

이 중 몇 가지는 고질적으로 지적돼 온 문제이지만 개선되지 않음이 확인됐다. 대표적인 것이 사찰 목조 문화재 화재보험이다.

조훈현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사찰 목조문화재 화재보험 미가입률은 66.3%에 달한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경주 불국사와 합천 해인사 장경판전도 화재보험에는 가입돼 있지 않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문화재청이 종단과 협의 하에 가입을 독려하고, 보험료 지원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조 의원의 지적은 의미가 있다.

미황사 천불도 문제는 종단 차원의 조사와 대응이 필요한 부분이다. 복원이 아닌 훼손된 경위와 해결 방안들에 대해 종단 안팎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 해결해야 한다. 또한, 특정업체만이 지속적으로 사업을 맡게 된 이유에 대해서도 조사돼야 한다. 문화재청도 부실한 복원을 허락한 부분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올해 초 문화재청은 불통 행정으로 조계종과 마찰을 빚은 바 있다. 당시 본지는 문화재청의 불통 행정에 대해 “최순실의 국정 농단과 같다”고 비판했다. 새로운 정부가 출범했지만, 행정은 그다지 달라지지 않았다. 이번 국정감사를 계기로 문화재청의 행정에 변화가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