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5일 로힝야족-정부군 무력충돌 후 사태 악화

지난 8월 25일 로힝야족 무장반군으로 알려진 일당의 미얀마 경찰 초소 습격 이후, 미얀마 정부군은 로힝야족에 대한 무분별한 폭력을 일삼아 국제사회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이 사태로 현재까지 약 40만 명의 로힝야족 난민이 발생한 것으로 유엔난민기구는 추정하고 있다.사진출처=CNN

이슬람교도 소수민족인 로힝야족을 탄압해 유혈사태까지 일으킨 미얀마 정부에 대한 국제사회 분노가 극으로 치달았다. 미얀마 국가자문역 겸 외무장관인 아웅 산 수지 여사의 노벨평화상 수상을 취소하라는 여론까지 거세지며 미얀마 정부는 진퇴양난에 빠진 형국이다.
 

현재까지 약 40여 난민 발생해
국제사회 ‘인공청소’ 규탄 심화
유엔 안보리, 9년 만 성명 발표
미얀마 정부 무책임 태도 비판


로힝야족은 불교 국가인 미얀마의 라카인 지역에 거주하는 이슬람교도 소수민족이다. 미얀마에서 방글라데시로부터 온 불법 이민자로 취급되며 끊임없는 종교적 박해를 받았다.

특히 지난 8월 25일 발발한 무력충돌은 국제사회의 비판을 촉발시켰다. 로힝야족 무장반군으로 알려진 일당이 미얀마 경찰 초소를 습격하며 무력충돌이 발생했는데, 미얀마 정부군이 이 과정에서 로힝야족에 무분별한 폭력을 가해 현재까지 로힝야족 약 40만 명이 국경을 넘어 대피했다.

이 과정에서 어린이 및 노인 등 많은 난민들이 숨진 것으로 알려진다. 유엔난민기구는 신규 난민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실제 난민 수는 훨씬 많은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유엔 안보리는 13일(현지시간) 미얀마 로힝야족 사태 관련 비공개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로힝야족 인공청소를 즉각 중단하라는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유엔 안보리가 미얀마에 대한 규탄 성명에 합의한 것은 9년 만의 일이다. 특히 그동안 미얀마 정권을 두둔하던 중국과 러시아도 성명 채택에 동참했다.

안보리는 “미얀마 정부군이 로힝야족에 대해 과도한 폭력을 사용하고 있다”면서 “상황을 진정시키고 법과 질서, 민간인 보호, 난민 문제 해결 등이 확보돼야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CNN’에 따르면 12명의 말랄라 유사프자이 등 노벨상 수상자는 13일 “로힝야족에 대한 폭력사태를 끝내기 위해선 유엔과 국제사회의 대담한 변화가 필요하다”며 유엔의 개입을 촉구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도 미얀마 정부는 무책임한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어 비판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미얀마는 방글라데시 정부의 ‘국경의 안전지대 설치’ 제안을 14일 공식 거부했다. 저 타이 국가자문역실 대변인은 “안전지대가 설치되면 외부세력이 상황을 통제하게 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셰이크 하시나 방글라데시 총리는 “로힝야족 난민을 우선 수용하고 돌보겠지만 결국 미얀마가 다시 데려가야한다”면서 “난민의 안전한 귀국을 돕기 위해 양국 국경에 안전지대를 설치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미얀마 정부의 이러한 거부는 사실상 국제사회의 도움을 거부하고, 자체적으로 로힝야족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태도로 보인다. 하지만 미얀마의 실질적 최고 권력자인 아웅 산 수지 여사는 “로향야족 인공청소 주장은 현실을 조작해 만든 ‘가짜 뉴스’”라는 발언들을 쏟아내며, 국제사회의 신뢰를 잃은 상황이다.

수지 여사는 로힝야족 난민 사태를 시급히 해결해야한다는 명목으로 유엔 총회에도 불참했지만, 외신들은 그가 국제사회의 비난 여론을 피하기 위함이라고 분석했다.

이 가운데 극우불교단체들의 행보는 ‘비뚤어진 불심’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그동안 로힝야족 탄압에 앞장서며 종교 갈등을 조장한데 이어, 로힝야족 인공청소 문제가 대두된 후 줄곧 “국제사회는 미얀마 일에 관심 갖지 말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

한편 아웅 산 수지 여사의 19일 대국민 국정연설을 계기로 미얀마 내분이 새 국면을 맞을 수 있을지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