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현대불교
상단여백
HOME 종합 사회ㆍNGO
“설정 스님 학력 위조, 고의 분명… 자서전서도 언급”나무여성인권상담소 등, 9월 13일 기자회견
나무여성인권상담소‧바른불교재가모임‧종교와젠더연구소‧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설정 스님의 학력위조는 와전이 아닌 고의"라고 주장했다.

설정 스님의 서울대 학력 위조 의혹에 대한 공방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앞서 설정 스님의 학력 위조 의혹을 제기했던 불교계 시민사회 단체들은 “설정 스님의 서울대 학력 위조는 와전된 것이 아니라 고의적인 것이 분명하다”면서 설정 스님의 책임을 묻고 나섰다.

설정 스님은 참여불교재가연대 및 바른불교재가모임이 설정 스님의 학력 관련 공개 질의한 데 대해 “(서울대가 아닌) 서울대 부설 방송통신대학교 농학과를 졸업했다. 국민과 불자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못해 오해가 생긴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8일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설정 스님은 이날 “기회가 된다면 종단 발전에 매진하겠다”고 말해 제35대 총무원장 선거 출마를 시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나무여성인권상담소‧바른불교재가모임‧종교와젠더연구소‧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대 학력은 고의적으로 위조된 것이 분명하다”면서 “‘와전’은 타인이 사실을 잘못 전달하는 것이다. 하지만 설정 스님은 1980년 작성된 자필이력서에서 ‘서울대 농과대학 수료’라고 기재했다”고 고발했다.

또한 “본인의 자서전에서 10쪽 이상 분량으로 서울대 캠퍼스 생활을 생생하게 기술한 바 있으며, 언론과 인터뷰에서도 ‘서울대 원예학과를 들어간 이유가 특수작물 재배에 관심이 많아서였다’고 말했다”면서 “이것이 ‘와전’일 수는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에 따르면 설정 스님은 2016년 4월 발간된 자서전 <어떻게 살 것인가>에서 “서울대를 다니다 벽초 스님의 부름을 받고 1977년 수덕사로 돌아왔다” “서울대 생활” 등 서울대 재학 시절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또한 1994년 중앙종회 의장 당선 및 1996년 재임 인터뷰에서도 서울대 농대 1976년 졸업으로 학력을 소개했다고 전해진다.

나무여성인권상담소 등은 이러한 점에 비춰 “설정 스님의 학력 위조는 고의가 분명하며, 이러한 상황에서도 총무원장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것은 불교뿐만 아니라 사회 도덕적 기준을 흔드는 것”이라 거세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불가에서는 거짓말을 하지 말라고 하여 망어죄를 중요한 계율항목으로 지킨다. 그런데 중생을 계도할 책임이 있는 스님이 학력을 위조해 대중으로부터 공양과 이익을 누려왔다면 이는 지탄받아 마땅하다”면서 “이러한 큰 죄과에 대한 참회, 그것도 자신이 스스로 한 것이 아니라 타인에 의해 진실이 밝혀져 마지못해 참회함으로써 불자들의 자긍심을 나락으로 떨어트렸다”고 지탄했다.

이들은 앞으로 대응 방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허위 학력을 보도한 언론사 및 출판사에 대해 입장을 묻고, 상응한 법적 조치를 묻겠다는 것이 골자다.

이들은 먼저 언론사 및 출판사에 대해 “설정 스님의 ‘와전’이라는 주장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결과적으로 거짓된 보도에 대해 정정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특히 출판사에 대해서는 △책 공급 중단 및 즉시 회수 △공개 사과 △구입된 책에 대한 반품 △독자에 대한 정신적 손해 조치 등을 촉구했다.

아울러 법적 조치와 관련해서는 ‘기망에 의한 책 판매’를 원인으로 사기죄로 고소할 것을 밝혔다. 또한 기망으로 인한 정신적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독자들이 있다면 손해배상소송을 도울 것을 표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조계종단 교역직 스님들에 대한 요청 사항도 표명했다. 이들은 “신도오계조차 지키지 않는 사람이 총무원장이 된다면 스님들에게 아무리 계율을 지키도록 교육한다해도 그 교육이 이뤄질 수 없고, 위선의 종교로 낙인된 상황에서는 결코 포교가 이뤄질 수 없다”면서 “이에 교육원장 및 포교원장, 원로회의장 스님께 분명한 입장과 도덕적 판단을 내려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박아름 기자  pak502482@hyunbul.com

<저작권자 © 현대불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아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말문이 막힘 2017-09-17 00:27:24

    완전구관이 명관입니다.
    차라리 자승이가 헐 덜챙피하다.
    불교적 한국적 쪽팔림,
    차라리 뒷골목 조폭들이 성직자다.   삭제

    • 설정스님화이팅 2017-09-16 18:57:19

      총무원장 하지마세요
      그깟것하면 어떻고 안하면 어떻고
      그 자체로 스님은 휼륭하시니까
      괜히말많은 중생들에게 고초당하지마시고
      그저 행복하고 편안하셨음 하는 바람입니다

      스님의 인품은 남들이 알아주든 알아주지않든
      아는 사람은 다 알고있습니다   삭제

      • 땡초때중 2017-09-15 15:43:55

        이런것들을 스님이라고 떠받들었던 우리 불자들만 불쌍하다
        쓰레기만도 못한 중넘 !!   삭제

        • 서울대수료 2017-09-13 16:43:01

          수재시님으로 어마마시한 성은을 입다
          이력서엔 1974년 서울대수료.. 자서전엔
          1997년 서울대재학중 벽초스님이 수덕사로 불러들임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진실이냐?   삭제

          • 사성 2017-09-13 15:05:32

            죽는 날이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