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7월 19일 발표한 5대 국정 목표와 20대 국정 전략, 100대 국정과제는 정부 정책의 이정표이기 때문에 불교계도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불교계 관련 분야는 문화부터 사회·통일 등으로 압축된다. 특히 발표된 과제의 주요내용을 보면 우선적으로 통일 부분이 가장 직접적인 언급이 있다. 남북 교류 재개를 종교 분야 교류를 통해 물꼬를 틀 계획을 갖고 있어서다.

과거사 해결의 경우 국가 잘못으로 인한 피해자 및 유족에 대한 국가 배·보상, 과거사 청산 및 사회통합 지원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기념재단 설립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불교계 역시 해당된다. 10.27법난이라는 아픈 역사의 상흔이 있어서다. 또한 제주 4.3사건 당시 피해를 입은 불교 사찰에 대한 조사도 이뤄져야 할 부분이다.
문재인 정부 초기에 논란이 된 가야사 복원도 국정과제 주요 내용에 포함됐다. 현재 지자체를 중심으로 가야사 복원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기본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가야불교사 정립이 우선적으로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눈에 띄는 문화재 정책이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주요 내용에 있는 사안으로 도저히 어떤 문화재 정책을 전개할 것이라는 방향을 가늠하는 게 어렵다. 다른 분야와는 달리 상대적으로 소홀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문재인 정부가 내놓은 국정과제에 대한 평가는 평가대로 두고, 이제 불교계는 정부 정책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앞으로 많은 변화들이 노정됨은 자명하다. 대체 휴일 전면 도입 등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킬 것이다. 이제 정책으로 인한 변화를 대비하자.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