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7일 조계종 불교음악원장으로 위촉

사진제공=조계종

조계종 불교음악원의 신임원장으로 국악가 박범훈(69) 씨<사진>가 7월 17일 임명됐다. 이는 불교음악원 설립 이래 첫 재가(在家) 원장으로, 박 원장은 그동안 불교음악에 미친 혁혁한 공을 인정받아 신임 불교원장을 맡게 됐다.

박 원장은 중앙대 음악대학를 졸업하고 일본 무사시노 음학대학서 작곡과, 동대학원서 음악연구과를 졸업했다. 이후 동국대서 ‘불교음악의 역사적 고찰과 실체’를 연구해 박사학위를 받고 불교음악 연구 및 작곡에 전념해왔다. 대표적으로 국악 교성곡 ‘붓다’ ‘보현행원송’ 등 대작품을 비롯해 다수의 찬불가를 작곡했다. 특히 오래전부터 불교음악 발전을 위한 기구 구성을 주창하며 불교음악원 설립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를 받는다.

신임 불교음악원장으로서 박 원장의 목표도 ‘불교음악의 정체성 확립’과 ‘연구보존을 통한 발전 도모’에 중점을 둔다. “종교음악에는 각 종교만의 철학과 가치가 담겨야한다. 하지만 한국불교음악은 해방 후 서양교회 음악에 바탕을 둔 ‘창작 찬불가’가 대거 유입되며 정통성이 흐려졌다. 시대적으로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당시 작곡된 음악들을 비방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제라도 전통불교음악의 가치를 회복해 올바로 계승해야한다.”

특히 박 원장은 불교음악원이 그 역할의 중심에 서야한다면서 “전통불교음악을 제대로 연구 보존함으로써 새로운 불교음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불교음악은 불교와 분리해 존재할 수 없다. 불교가 번성해야 불교음악도 발전할 수 있는 것”이라면서 “불교음악이 포교의 한 방편으로써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불교음악원장의 임기는 2년이며, 조계종 총무원장의 지휘에 따라 음악원을 관리 감독한다.

2015년 설립된 불교음악원은 불교 음악을 전문으로 다루는 조계종령 기구로, 불교음악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연구 계승을 위해 구성됐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