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비롯해 장차관·국회 등 1000여 곳에

봉은사대책위가 제작한 자료집 내지.

현대차 글로벌신사옥(GBC)과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등 초대형 개발사업의 문제점을 꾸준히 제기해온 조계종이 자료집을 제작, 청와대·국회·서울시 등에 배포해 심각성을 알린다.

봉은사역사문화환경 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원명·지현)는 “천년고찰 봉은사 주변 구 한전부지 일대에서 계획 중인 대규모 개발에 대한 문제점과 대책 등을 수록한 자료집을 배포했다”고 7월 4일 밝혔다.

대책위는 자료집 제작 배경과 관련해 “대규모 개발이 국민 안전과 천년문화유산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자 자료집을 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자료집은 △천년고찰 봉은사의 중요성 △현대차 신사옥 GBC 개발 및 영동대로 개발과 봉은사 △대규모 개발의 문제점 △조작과 부실! 도시와 시민의 삶을 망치는 대규모 개발 이렇게는 안 됩니다 등 네 단락으로 구성됐다. 여기에 봉은사 인근 2건의 대규모 개발이 환경영향평가에 이르기까지의 문제점과 대책위 요구사항을 담았다. 특히 자료집에는 한전부지 매각 당시 법적문제와 지난해 12월 박영수 특검에 제출한 박근혜-정몽주 고발장 등 권력형 개발비리 의혹에 대한 내용도 수록됐다.

대책위는 “봉은사 땅이었던 한전부지에 대한 환수 의지를 다시 한 번 밝히고, 졸속행정과 정경유착, 초고층 난개발 저지 의지를 포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자료집을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청와대 내각과 국무총리 등 각 장차관, 국회의원 전원, 문화재청 및 서울시 문화재위원, 서울시장 및 서울시 건축위원·환경영향평가심사위원, 서울시의회 및 강남구의회 의원 등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아울러 각 교구본사주지스님과 종회의원, 주요사찰 주지 스님 등 1000여 곳에도 자료집을 전달해 대규모 개발의 문제점을 호소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