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은사대책위, 서울시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재검토 촉구

봉은사역사문화환경보존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지현·원명)가 서울 영동대로 일대 진행되고 있는 지하공간 복합개발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청회를 앞두고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제기한 것이다.

봉은사대책위는 6월 12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은 2호선 삼성역에서 9호선 봉은사역에 이르는 지하 950m 구간에 지하 6층 51m, 폭 70m에 이르는 규모로 개발되고 있다. 1조2389억원의 사업예산으로 지하광역 환승센터를 추진 중”이라며 “도심에 환승센터를 개발한다는 것 자체가 후진국형 개발이라는 비판과 함께 지반 침하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량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물질과 더불어 지하공간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또한 심각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현대차 GBC 개발에 따른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이 데이터 조작을 비롯한 총제적 부실 내용의 평가였음에도 불구하고, 동일 기간에 진행될 영동대로 개발 환경영향평가서도 총체적 부실로 확인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책위는 조계종 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이병인 부산대 교수 중심으로 오는 22일 열리는 서울시 주관 공청회서 환경문제를 비롯해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입장을 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