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7일 청정승가공동체 구현과 종단개혁을 위한 연석회의 출범

청정승가공동체 구현과 종단개혁을 위한 연석회의가 6월 7일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출범했다.

청정승가공동체 구현과 종단개혁을 위한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가 6월 7일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출범했다. 전국선원수좌회ㆍ실천불교전국승가회ㆍ불교환경연대 등 7개 단체로 구성된 연석회의는 이날 직선제 실현과 금권선거 등 악습을 바로잡고 한국불교 쇄신을 도모하고자 출범한다는 뜻을 밝혔다.

연석회의는 “대승의 보살은 밖으로는 자유롭고 정의로운 새 역사를 창조하기 위해 우리 사회에 켜켜이 쌓인 적폐 해소와 주권재민을 위한 길에 기꺼이 동참해야한다. 또 안으로는 무너진 조계종단을 바로 세워야한다”면서 “정법 수행이 사라지고 범계일탈이 만연하면서 승가공동체는 붕괴하고 연일 불자들이 절을 떠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상황에서 침묵한다는 것은 또 다른 적폐다. 이에 우리 출재가자들은 분연히 일어나 각자도생의 삶을 일소하고 조계의 당간을 바로 세워 청정승가를 구현하고자 2017년 4월 29일 문경 봉암사에서 머리를 맞댄 바 있다”며 “이 자리에서 우리는 범계행위 해소와 총무원장 직선제 실현이 핵심과제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연석회의는 총무원장 직선제와 관련해 강력한 뜻을 피력했다. 연석회의는 “구성원으로부터 모든 권력이 나올 때 그 집단은 화합을 유지하며 발전한다”면서 “대중공의와 종도주권의 실현은 붕괴된 승가공동체 복원을 위한 전제다. 종도들이 종단 운영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고, 종단 대표자 또한 종도들이 직접 선출할 수 있도록 법제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참석한 법안 스님(전 불교사회연구소장)은 "여기까지 올 수 밖에 없던 현실에 개인적으로 마음이 불편하다. 종단의 집행·대의 기관 및 종단 언론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면 우리가 이 자리에 섰을까 생각한다"면서 "이번 연석회의 출범을 계기로 그동안 놓쳤거나 묵인한 종단 내 적폐들을 제대로 드러내 승가공동체를 여래의 집 답게 복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연석회의에는 전국선원수좌회,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불교환경연대, 신대승네트워크, 정의평화불교연대, 바른불교재가모임, 참여불교재가연대 등 7곳 불교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다.

청정승가공동체 구현과 종단개혁을 위한 연석회의는 기자회견 후 용주사 주지 금권 선거 및 은처 의혹과 관련한 고발장과 총무원장 면담 신청서를 호법부 측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