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인권이사회, 5월 30일 국제조사단 구성 완료

미얀마 정부는 유엔이 로힝야족에 대한 인공청소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구성한 국제조사단의 활동을 거부했다. 사진은 박해로 인해 임시 가옥에서 머물고 있는 로힝야족 모습. 사진출처=로이터

미얀마 정부가 유엔이 로힝야족에 대한 인공청소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구성한 국제조사단의 활동을 거부했다고 미얀마타임스가 5월 31일(현지시간) 밝혔다.

저 타이 미얀마 국가자문역실 사무총장은 “미얀마 정부는 (로힝야족 인공청소 조사 관련)유엔의 결의와 국제조사단 파견을 거부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미얀마 정부는 지난 3월 유엔인권이사회가 로힝야족 인공청소 의혹을 규명할 국제조사단 구성을 표결로 정한 것에 대해 격렬히 반발한 바 있다. 이번 입장 발표도 강경한 의지를 재차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앞서 5월 30일 유엔인권이사회(UNHRC)는 국제조사단 구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조사단은 인도 출신의 변호사 겸 여성 인권운동가인 인디라 자이싱, 스리랑카의 라디카 쿠마라스 와미 前 유엔 특별보고관, 호주 인권운동가 크리스토퍼 도미니크 등 3명으로 구성됐다. 3명의 전문가들은 조만간 제네바에서 회의를 열고 로힝야족 인공청소 의혹 조사를 위한 구체적 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러한 유엔인권이사회 움직임에 대해 미얀마 정부는 조사위원회를 자체적으로 구성해 가동하고 있는 만큼 유엔의 개입이 필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저 타이 사무총장은 “미얀마군의 로힝야족 인공청소 시도 관련 조사를 비롯해 라카인주의 문제 관련 장기적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제1부통령이 이끄는 조사위원회가 활동하고 있다”며 “그 뿐 아니라 자문위원회가 제시한 다양한 해법 중 우리 상황에 맞는 최선의 방법을 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로힝야족 탄압에 대한 국제사회의)인권탄압 주장을 무시하는 게 아니다”면서 “다만 국제사회의 개입은 미얀마 정부의 노력에 도움이 되는 선에서 이뤄져야한다. 우리는 자체 조사위원회를 꾸려 활동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불교도가 다수인 미얀마에서 이슬람계 소수민족 로힝야족은 방글라데시계 불법 이민자 취급을 받으며 박해받아 왔다. 특히 지난해 10월에는 방글라데시와 접경한 라카인주 마웅토에서 로힝야족이 관여한 것으로 보이는 경찰초소 습격사건으로 9명의 경찰관이 사망하자, 미얀마 당국은 대대적인 로힝야족 토벌작전에 나섰다.

이 과정서 군인들이 로힝야족에 대한 집단학살, 성폭행, 방화 등 일삼으며 국제사회에 ‘인공청소’ 논란이 불거졌다. 현재 7만5000여명의 로힝야족이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도피한 상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