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은사대책위, 주민대표 등 공동조사 요구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영동대로 일대 현대자동차 신사옥 GBC 건립과 서울시의 광역환승센터 추진 등 대규모 개발과 관련, 봉은사대책위가 우려와 함께 공동조사를 요구했다.

조계종 봉은사역사문화환경 보존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원명·지현)는 5월 23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현대차 GBC는 2021년, 영동대로 지하공간 개발은 2023년을 완공 목표로 하고 있어 공사기간이 중복될 수밖에 없다”며 “총 18조 5천억원 규모로 진행되는 2건의 대규모 개발은 지역주민의 고통과 환경오염으로 인한 건강 문제를 도외시한 졸속적이고 개발 편의주의적 발상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현대차 GBC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불과 2~3일간의 데이터 측정으로, 개발자도 사용하지 말도록 한 오류투성이의 분석프로그램(ENVI-met 모델, CALINE3)을 사용해 법적 환경기준에 끼워 맞추기식으로 진행한 평가였다. 심지어 1일 차량통행을 2만8500대로 예측하면서도 미세먼지 법적 기준을 맞추기 위해 승용차 오염물질 발생 계수를 ‘0’으로 하는 등 데이터 조작한 것을 지난 2번의 공청회서 관련 학계 전문가들이 지적했다”고 밝혔다.

또한 영동대로 지하개발에 대해서는 “도심에 환승센터를 개발한다는 것 자체가 후진국형 개발이라는 비판과 함께 지하 환승센터 구조물이 지하 수맥을 차단하는 댐 역할을 해 주변의 지반 침하 등 매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교통량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물질과 지하공간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또한 심각한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대책위는 이어 “두 사업이 동시 진행되면 주변에 미칠 환경영향은 매우 클 것이다. 환경기준을 통과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환경기준을 통과하기 위해 개별사업으로 평가하고, 데이터 수치를 조작하면서 요식적으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사업자와 관계기관, 봉은사를 포함한 주민대표로 구성된 협의체를 통해 공동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1년 이상 현장 데이터 실측 △GBC와 영동대로 개발을 통합한 환경영향평가 실시 △사업 전면 재검토까지 고려한 실질적 대책 마련 등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