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태종, 상월원각대조사 43주기 열반대재 봉행

천태종, 상월원각대조사 43주기 열반대재 봉행

5월 22일 총본산 충북 단양 구인사 광명전서

천태종(총무원장 춘광 스님)은 5월 22일 오전 10시 30분 총본산 단양 구인사 광명전서 사부대중 2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월원각대조사 열반 43주기 열반대재’를 봉행했다.

이 자리에서 총무원장 춘광 스님은 추모사를 통해 “소백의 연화성지를 장엄하는 열반 법요식에 사부대중이 함께 모여 고매하신 법향과 인애하신 풍모를 기리니, 이 또한 스승님의 찬란한 은덕”이라고 추모했다.

이어 춘광 스님은 “하늘에 해와 달이 있어 낮과 밤을 밝히듯, 우리에게는 대조사님의 원력과 가르침이 있어 삼독과 무명번뇌의 길을 밝혀주고 있다. 국운의 융창과 민족의 평화통일, 그리고 인류의 행복을 실현하는 그 한걸음에 대조사님의 장엄하신 원력이 함께하니 우리 천태불자들이 세상의 등불이 되고 시대의 사표가 되도록 정진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이어 한국불교종단협의회장 자승 스님은 부회장 회성 정사(진각종 통리원장)가 대독한 추도사에서 “상월원각대조사님의 수범한 정진과 천태종의 중창 또한 거역할 수 없는 필연이며 ‘정법은 결코 쇠하지 않는다’는 커다란 교훈을 남기셨다”며 “오늘 상월원각대조사님의 열반 43주기를 추모하는 법석이 불조의 혜명을 더욱 현창해 세상의 무명번뇌를 걷어내고 개인의 업장과 공업의 마장을 소멸시키는 청정공덕이 되길 바란다”고 발원했다.

이시종 충청북도 도지사와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도 추도사를 통해 “상월원각대조사님의 가르침을 따라 마음을 청정케 해 처처에 연꽃이 만발토록 할 것이다. 큰 가르침을 주신 상월원각대조사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며 가르침을 마음에 새기겠다”고 다짐했다.

김학송 천태종 참의원장도 추도사를 통해 “대조사님의 가르침은 행복한 삶을 열어주는 에너지이다. 앞으로 우리 천태불자들은 더욱 진실한 불자가 되고, 대조사님의 가르침을 현창하는데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법요식에는 천태종 도용 종정 스님을 비롯해 한국불교종단협의회 부회장 회성 정사, 도종환 국회의원, 류한우 단양군수, 한광수 금강대 총장, 이봉춘 천태불교문화연구원장 등 2만 여명이 동참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