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투니스트 지찬 스님 <어라의 라이프 카툰> 발간

두 번째 책 <어라의 라이프 카툰>을 펴낸 카투니스트 지찬 스님을 5월 16일 조계사 인근에서 만나 발간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었다.


<어라, 그런대로…> 후 2번째 발간
2등신 어라, 5등신으로 표현하기도
총 4부…여행지ㆍ혼자노는법 등 담아
5월 26ㆍ27일 부산서 북콘서트 열어

‘만화 그리는 스님’ 지찬 스님이 두 번째 책 <어라의 라이프 카툰>으로 돌아왔다. 사실 지찬 스님이란 법명보단 ‘어라 스님’이 더 익숙하다. 스님의 별칭이자 스님이 그리는 만화 캐릭터의 이름이 ‘어라’다. 2등신과 가분수 머리 등 귀여운 생김새로 큰 인기를 끌었던 동자승 어라 스님은 이번 책에서는 조금 진화(?)한 형태의 5등신으로 등장하기도, 또 인형으로 제작돼 사진 속에 담기기도 했다. 자전거도 탔다. 일명 ‘자탄승(자전거를 탄 승려)’이다. 5월 16일 서울 조계사 인근에서 지찬 스님을 만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었다.

“자전거를 타면 가는 동안의 풍경, 예기치 못한 상황, 만나는 사람 등 모든 것들이 만화의 새로운 소재가 돼요. 걷는 것보단 빠르고 대중교통보단 느리기 때문에 천천히 모든 것을 둘러볼 수 있단 장점이 있죠. 나중엔 본격적으로 자전거를 타고 여기저기를 누비며 ‘만화 여행기’를 엮고 싶단 생각도 있어요.”

스님의 만화는 곧 스님의 일상이다. ‘어라’란 캐릭터로 스님 본인의 소소한 얘기를 전한다. 인기 드라마나 예능을 즐기는 우리네 일상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이지만, 같은 것을 보고도 다르게 사유하는 법을 엿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스님의 시선에 따라 만화가 전개되기 때문에 책 제목도 원래 <어라, 그렇게 봄>으로 짓고 싶었다는 게 스님의 설명이다.

“어떤 사물을 볼 때 시선자체에 머물지 않고 사유와 분별판단이 이뤄지면 더 아름다운 불교적 가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깊이 보다 보면 ‘봄’처럼 따뜻하고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면모를 발견하게 되는 것이지요. ‘봄(본다는 것)’에 그치지 않으면 시선이 머무는 일상 자체가 수행이 됩니다.”

<어라의 라이프 카툰> 담앤북스 발간.

‘어라’란 캐릭터 이름이 탄생한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어라’는 불교에서 대상을 그냥 보지 않고 관(觀)한다는 의미의 ‘이뭣고’와 같은 의미다. 지찬 스님은 “내 말버릇 중 하나가 ‘어라?’다. 그 물음은 세상을 궁금해 하며 사유하는 과정에서 던지는 질문”이라면서 “‘이뭣고’와 같은 의미지만 조금 더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어라’란 이름을 지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스님은 만화를 그리면서도 일상에서 수행의 끈을 놓지 않는다. 만화를 그리는 과정이 하나의 수행이기도 하지만, 만화는 버릴 수 있어도 수행은 버릴 수 없다는 스님만의 고집이 있다. 지찬 스님은 수행이 밑받침돼야 만화도 불교를 알리는 방편으로서 본연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지찬 스님의 앞으로 꿈은 무엇일까? 카투니스트로서 스님의 계획은 무궁무진하다. 하고 싶고 배우고 싶은 것을 말할 때 지찬 스님은 꿈 많은 사춘기 소년처럼 눈빛이 반짝거린다. ‘1급 비밀’이라며 털어놓은 스님의 다음 책 주제는 바로 ‘풍수’다.

“풍수를 배울 거예요. 그래서 자전거를 타고 전국을 다니며 만나는 사람들에게 좋은 풍수방향을 알려주고 그 과정을 만화로 그리는 거예요. 생각 만해도 너무 흥미진진하지 않아요? 새로 배우는 것들은 새로운 만화 소재가 되니 제가 배움을 멈출 수 없는 이유기도 합니다(웃음).”

어라 스님은 오는 5월 26일 오전 11시 부산 대광명사에서 발간 기념 사인회 및 법회, 27일 오후 3시 부산 담앤북스 1층 카페에서 사인회 및 북콘서트를 통해 독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어라의 라이프 카툰>은 4부 구성으로 이뤄진다. 1부는 어라가 혼자 노는 법, 2부는 어라가 다닌 여행지, 3부는 어라가 만난 사람ㆍ고양이ㆍ어린아이에 대한 에피소드, 4부는 깨달음과 명상에 대한 주제다. 담앤북스 288쪽 13,000원.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