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행선연구원, 19일 ‘대행선이란 무엇인가’ 학술대회

대행선연구원은 5월 19일 안양 한마음선원서 ‘대행선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제1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마음 주인공 관법’을 통해 생활불교 대중화를 이끈 묘공당 대행 선사(1927~2012)의 선법을 학술적으로 조명하고 대행선을 발전·보급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

대행선연구원(원장 이평래)은 5월 19일 안양 한마음선원서 ‘대행선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제1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학술대회에 앞서 진행된 개회식에는 前동국대 역경원장 월운 스님, 조계종 원로의원 인환 스님, 조계종 교육원장 현응 스님, 포교원장 지홍 스님, 동국학원 이사 법산 스님, 전국비구니회장 육문 스님을 비롯해 (재)한마음선원 이사장 혜수 스님과 선원 문도 스님, 박종수 현대불교신문 사장 등 사부대중 1천여 명이 참석했다. 

(재)한마음선원 이사장 혜수 스님이 한마음선원 주지 혜원 스님을 대신해 환영사를 대독하고 있다.

이평래 대행선연구원장은 인사말에서 최근 이제열 불교경전연구원장이 교계 언론을 통해 대행 선사의 한마음 사상을 비판한 데 대해 짧게 언급했다.

이 연구원장은 “이제열 원장이 대행선사의 한마음 이치를 맞는가 질문을 했다. 지금도 이스라엘인은 예수를 구세주로 인정 않는다. 그럼에도 기독교는 번성한다”면서 “진리는 절대 흐트러짐이 없다. 한마음 정신을 잘 이해해서 흔들림 없이 굳게 믿고, 으스러지게 수행하면 한마음의 진리를 맛볼 것”이라고 했다.

이어 “오늘 발표되는 논문과 논평들은 제기된 사안에 대한 답변”이라며 “한마음을 깊고 연구하면 대행선의 진면목이 저절로 드러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평래 대행선연구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마음선원 주지 혜원 스님은 (재)한마음선원 이사장 혜수 스님이 대독한 환영사를 통해 “지난해 8월, 선원에서는 ‘대행선연구원’을 발족해 한마음의 원리를 설파하신 스님의 행적과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연구해 스님의 삶과 정신을 기리는 일의 초석으로 삼으려 한다”며 “스님의 생애와 사상을 새롭게 조명하는 자리가 될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학계간 교류가 더욱 활발히 이뤄지고, 대행선연구원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종단 원로와 내빈들의 축사도 이어졌다. 前동국대역경원장 월운 스님은 “대행 선사는 불세출의 수행자다. 드문드문 나오는 사람이 아니라 아주 오랜만에 나온 수행자”라며 “자주 접하진 못했지만 수행과 포교·전법을 한 내용을 전해들으며, 참으로 배울 게 많은 스님이라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행 선사의 유지가 사부대중 모두에게 큰 교훈으로 남았으면 한다”며 “대행선 연구를 통해 미래의 대행 스님이 수 백명이 배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계종 원로의원 인환 스님은 대행 선사와의 인연을 소개했다. 스님은 “동국대 선학과 교수 재직 시절 박사과정 제자인 혜선 스님을 통해 ‘은사인 대행 선사가 만나길 바란다’는 이야기를 듣고 한마음선원을 찾았다”며 “대행 선사와 오랫동안 법담을 나누며 공양을 했다. 그때 느낀 것은 제자들의 교육과 성장에 많은 관심이 있다는 데 가슴깊이 감동했다”고 술회했다.

이어 “활동을 시작한 대행선연구원을 비롯해 선원의 지원장, 문도 스님들이 각자 자리에서 불사를 일으키고, 포교·전법할 때 대행 선사의 유지를 바로 받들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교육원장 현응 스님은 축사에서 “오늘 대행선연구원의 제1회 학술대회를 계기로 대행 선사의 가르침이 전통적인 불교사상과의 연관성 속에서 조화로운 위상이 정립되고 ‘한마음’과 ‘오공’의 실천정신이 이 세상보다 널리 선양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조계종 원로의원 인환 스님이 축사를 하고 있다.

포교원장 지홍 스님은 축사에서 “한마음선원은 국내외 전법, 포교에서 가장 모범되는 곳”이라며 “대행선연구원이 대행 선사의 정신을 잘 선양해 한국불교 포교와 전법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국비구니회장 육문 스님도 축사를 통해 “대행 선사 열반 5주기 추모학술세미나를 계기로 비구니 승가 더욱더 화합하고 한국 비구니 승가 교육이 수행과 자비실천에 전념하면 등불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개회식 이후 진행된 학술대회에서는 대행선의 요체와 사상적 특징을 연구한 다양한 논문들이 발표된다. 

학술대회는 이평래 원장의 ‘한마음을 요체로 한 대행선에 관하여’를 주제로 한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대행 선사 행적에 나타난 혁신불교의 성격’(김광식 동국대 특임교수) △‘대행선 형성의 사상적 배경-본래성불사상과 관련하여’(김호귀 객원연구원) △‘대행 선사의 한마음사상에 대한 교리적 근거 고찰’(박소령 객원연구원) △‘대행 선사의 오공의식에 나타난 사상적 특징과 연원 고찰’(차차석 동방대학원대 교수) 등이 발표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