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당선, 불교계에 미칠 영향은

문재인 제19대 대통령<사진>은 선거운동 기간 불교와 전통문화 관련 공약을 내놓고 수차례 강조했다. 그 중에서도 불교계서 눈여겨봐야 할 것이 바로 남북교류 재개다. 이는 금강산 신계사와 개성 영통사를 복원한 조계종·천태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박근혜 前대통령 집권 당시 남북관계가 경색국면을 맞이하면서 대표적 민간교류였던 남북 불교계 교류 역시 단절됐다. 그동안 조계종과 천태종은 북한에 각각 사찰을 복원하고, 복원 기념일에 맞춰 북한을 방문해 합동다례재를 올리곤 했다.

특히 신계사의 경우 2~3년 전 폭설로 인해 대웅보전 암막새가 탈락하고, 요사채인 수승전 지붕에 굴곡현상이 발생하는 등 보수가 시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임시보수를 실시했지만 이후 북한 4차 핵실험과 개성공단 폐쇄 등으로 인해 남북관계가 악화일로를 걸으며 더 이상의 교류는 사실상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조계종은 올해가 신계사 복원 10주년인 데다 새 대통령이 취임한 만큼 남북민간교류를 기대하는 모양새다.

박재산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팀장은 “(문 대통령은) 이전 정권과는 다르게 공약에서부터 남북관계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으니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 싶다. 다만 워낙 오랫동안 남북관계에 어려움이 생겨 언제쯤 개선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할 것 같다”면서 “오는 10월 신계사 10주년 행사가 열리는데 남북불교교류를 새롭게 도약해나갈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팀장은 또 신계사 보수와 관련해 “지난해에도 방북하지 못했기 때문에 현재 상태를 직접 알수 없다. 구조적으로 문제가 생긴 부분이 있는데 조선불교도연맹서 자체적으로 보수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남북관계가 개선 되는대로 조불련과 협의해 문제를 해결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석가탄신일→‘부처님오신날’로
한편 문 대통령은 현재 국가기념일인 석가탄신일 명칭을 ‘부처님오신날’로 변경해야 한다는 불교계 입장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BBS 시사프로그램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석가탄신일보다 부처님오신날이 좋은 우리말이지 않나. 더 다정하게 느껴진다. 이 부분은 당장 바꿔 부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불교계서도 이와 관련해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차원서 기념일 명칭 변경을 추진해왔다. 불교계는 1975년 석가탄신일 공휴일 지정 이전부터 부처님오신날을 사용해왔고, 한글로 사용할 때 뜻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전통사찰 중복규제 해소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전통문화·문화재와 관련된 공약에 힘을 실었다. 특히 전통사찰에 대한 중복규제 해소는 불교계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조계종이 제안한 정책제안서 ‘문화재 및 전통사찰 규제개혁위원회 설치’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통사찰 중복규제는 ‘문화재보호법’ 및 ‘전통사찰의 보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등 소관 법률에서는 발전을 위한 국가 책무 등이 명시돼 있으나 타법에서 규제하므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규제는 부처별로 중복돼 있어 한 가지 규제를 해소한다고 해도 또 다른 규제로 인해 해소 효과가 없다고 조계종은 주장했다.

현대차 GBC 건립, 불교계 의견 반영
문 대통령은 불교계 현안 중 하나인 봉은사 인근 현대자동차 글로벌 신사옥(GBC) 건립과 관련, 불교계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만큼 관계 부처와 협의해 반영되도록 하겠다는 의견을 교계 언론 인터뷰서 피력하기도 했다.

현대차 GBC 건립 사업은 최근까지 조계종과 현대차 측 입장 차이로 난항을 겪어오다 4월 17일 봉은사역사문화환경 보존대책위원회와 서울시가 실무협의체 구성에 합의하면서 갈등 해소에 진전을 보일 전망이다.

또한 문 대통령은 △국립공원 사찰입장료 문제 해결 △전통문화자원 세계문화유산 등재 지원 △매장문화재 발굴비용 국가지원 확대 △문화재 방재 종합대책 마련 △시도 등록문화재 지정제도 도입 △민간국유문화재 예산 형평성 확보 △문화재 도난 시효 폐지 등을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