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승 스님 예방서 차별금지법 중요성 피력

사진제공=조계종

대선주자인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조계종이 추진 중인 차별금지법 제정에 힘을 싣겠다고 밝혔다.

심상정 대표는 3월 22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회의실서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을 예방하고 차별금지법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심 대표는 “불교가 시대정신에 가장 부합하는 종교라고 생각한다. 특히 신년기자회견서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종교계 입장을 모으겠다고 밝히신 데 감동했다”면서 “저 역시 차별금지법 제정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자승 스님은 미국의 증오방지법을 예로 들어 “다종교 다문화 시대에 종교간, 문화간 갈등은 법으로 해결해주지 않으면 큰 다툼으로 이어진다. 미국은 이를 예방하기 위해 법을 제정해 적용하고 있다”며 “차별 없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이 정치인들의 역할인 만큼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심 대표는 “차별금지법은 당연한 일이지만 종교계 일부서 반대해 뒷걸음질 쳐왔다”며 “원장 스님께서 종교계가 한 목소리를 내도록 애써주시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자승 스님은 “108계단을 오르는 마음으로 한 계단씩 오르길 바란다”고 덕담을 건넸다.

한편 이에 앞서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21일 조계종을 예방했다. 박 의원은 “촛불과 태극기 민심이 충돌하는 상황서 일부 대선주자들이 수습보단 선거운동을 해 양식 있는 모습을 보이지 못했다”며 “출마선언을 보류하다 탄핵인용 이후 출마했다. 부족하지만 국가에 봉사하는 마음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자승 스님은 “큰 뜻을 꼭 이루시길 바란다. 불교에 많은 애정을 갖고 계시기에 항상 마음으로 응원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