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선화 청장, 3월 6일 자승 스님 예방서 사과

나선화 문화재청장은 3월 6일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을 예방하고 사찰문화재 관람료 조사 용역과 관련해 불거진 갈등에 대해 사과했다. 또한 조계종-문화재청 간 사전 협의체인 불교문화유산 정책협의회를 구성키로 협의했다.
‘사찰 문화재관람료 징수 실태조사 연구용역’으로 불거진 조계종과 문화재청의 갈등이 일단락됐다. 문화재청이 사과와 재발방지, 사전 협의체 구성을 약속하며 이뤄진 것이다.

사전 협의체 구성·운영 협약
양 기관 실무진 회의 정례화
제도화 통해 ‘不通행정’ 방지
“실효성있는 성보 정책 기대”

나선화 문화재청장은 3월 6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을 예방하고 그간 벌어진 갈등에 대해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나 청장은 “한국 문화재 중 70%가량이 불교 문화재이고, 이 안에 담긴 정신이 인류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큰 가치를 가진다”면서 “제도적 시스템을 만들어 조계종과 문화재청이 함께 협의해 관리한다면 앞서 발생한 문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비공개 자리에서도 나 청장은 “불교계를 불편하게 해 죄송하다”고 사과 의사를 거듭 밝히고 재발 방지를 위한 사전 협의체인 ‘불교문화유산 정책협의회’ 구성 협약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조계종과 문화재청은 지난해 실시된 ‘사찰 문화재관람료 징수 실태조사 연구용역’으로 갈등을 빚어왔다. (사)녹색연합부설녹색사회연구소가 진행한 이 연구용역은 사찰문화재 관람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도 해당 사찰과 조계종에 어떠한 사전 협의도 이뤄지지 않아 문제가 됐다.
<관련 기사 본지 1131, 1132호>

조계종은 지난해 11월 문제 사실을 인지한 후 문화재청 항의방문 등을 통해 문제를 제기해왔다. 총무원장 자승 스님도 지난 1월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화재청의 행정 절차를 이례적으로 비판했다.

나선화 문화재청장은 3월 6일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을 예방하고 사찰문화재 관람료 조사 용역과 관련해 불거진 갈등에 대해 사과했다.
문화재청장의 사과 방문과 사전협의체 구성은 조계종의 꾸준한 문제 제기를 통해 이뤄진 결과물이다. 특히 조계종과 문화재청이 공동으로 운영하기로 한 사전협의체인 ‘불교문화유산 정책협의회’는 양 기관의 추진하는 문화재 행정의 소통과 협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불교문화유산 정책협의회’는 조계종 측에서 문화국장이 단장으로 차·팀장급이, 문화재청에서는 문화재정책국장이 단장을 과장·사무관급 각각 4~5명이 참여해 불교 문화재 보존·수리·도난·방재·활용·홍보 등에 대한 정책에 대해 논의한다. 협의회 회의는 2, 5, 8, 11월 분기별로 정례화하기로 했다.

문화재청장의 사과방문과 ‘불교문화유산 정책협의회’ 구성에 대해 조계종은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이에 대해 문화부장 정현 스님은 “이번 협의회 구성은 후임 청장 등이 부임하더라도 유지될 수 있도록 제도·정례화했으며, 종단과 정부가 합리적 협력을 통해 문화재 행정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데도 의미가 크다”면서 “협의회는 종단과 문화재청의 실무자들이 불교문화재 현안을 논의·협의함으로서 불필요한 오해를 줄이고, 소통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날 나 청장의 예방에는 총무원 사서실장 심경 스님, 문화부장 정현 스님, 문화국장 용주 스님, 최종덕 문화재청 문화재정책국장, 박한규 문화재정책국 정책총괄과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