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사회노동위 등, 2월 22일 살처분 동물 천도의식 봉행

▲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실천위원 스님들은 2월 22일 동물보호단체와 함께 AI 및 구제역 발생으로 살처분 당한 동물들에 대한 천도의식을 봉행했다.

[현대불교=박아름 기자] 구제역AI로 인해 살처분 당한 동물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종교계 및 동물보호단체가 방역당국의 관리 실패를 고발하고 지속가능한 동물복지 정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등 17개 단체는 222일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더 늦기 전에 무자비하고 무용한 생명 대학살을 멈추고 잘못된 방역 관점을 전면 재검토, 국내 축산환경 전환 등 근본적 정책을 마련해야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먼저 이들은 정부의 살처분 중심 방역이 유효한 방법인지에 대해 의문을 던졌다. 이들은 이번 AI(조류독감) 발생으로 살처분 된 동물이 3,314만 마리에 이른다. 우리나라와 같이 99% 공장식 축산이 만연한 나라에서 살처분 중심의 방역이 과연 유효한지 근본적 회의가 든다우리나라 축산 시스템 자체에 내재된 치명적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단순 방역 차원의 해결책은 해법이 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국내 축산환경 전환을 위해 근본적 정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촉구하며 감금틀 사육 폐지동물복지확대 실시 농가당 가축 사육 총량제도입 조류독감 피해 경감을 위한 축산 시스템 정비 사육농가 거리 제한제도입 등 10개 사항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황교안 국무총리에 대해 이번 구제역AI 파동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으며 하루속히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축산 시스템 구축과 백신 접종을 포함한 체계적 방역 시스템을 구축해, 동물들이 대량 살처분이란 참혹한 고통서 벗어날 수 있도록 국가 역량을 집중해야한다고 일갈했다.

한편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 직후 살처분 당한 닭과 오리, , 돼지 등에 대한 천도의식을 봉행했다.

▲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ㆍ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등 17개 단체는 2월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국내 축산환경 전환을 위한 근본적 정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