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사노위, 정부 살처분 정책 전면 재검토 촉구

[현대불교=박아름 기자] 지난해 불어 닥친 AI(조류독감)파동에 이어 구제역까지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가 조류독감 및 구제역 살처분 정책에 일침을 가했다.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혜용, 이하 사회노동위)214일 성명서를 통해 인간들을 위해 동물이 처참하게 학살당하는 야만적인 살처분에 대해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검토에 들어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발표했다.

현재 지자체에선 대대적인 방역 작업에 나섰지만 구제역은 더욱 빠르게 확산되는 모양새다. 현재까지(214일 기준) 구제역으로 강제 살처분된 한우 및 젖소는 20개 농장 1,213마리다.

아울러 앞서 지난해 11월 처음 발생한 AI로 지금까지 약 3,300만 마리의 닭오리가 살처분됐다.

사회노동위 측은 수년째 반복된 조류독감의 원인을 철새에게 돌이는 정부는 오직 살처분 만을 유일한 대책으로 세우고 있다. 조류독감 예방 및 방역 대책은 수년째 제대로 세우지 못했다구제역 또한 백신접종만 하면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는다 했지만, 백신 예방 접종을 한 소도 구제역에 걸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에 대해 조류독감 백신 접종의 시범적 실시 집단 공장식 사육에 대한 개선책 마련 축산 자본에 대한 책임성 강화 구제역 백신 국산화 계획 수립 등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사회노동위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이렇게 많은 숫자의 동물들을 강제로 죽이는 국가는 없다국민 복지도 다급하지만, 동물 생명권과 복지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심을 가져야한다. 야만적이고 반복적인 살처분에 대한 근원적 대책을 강구할 것을 정부당국에 거듭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사회노동위는 222일 서울 정부청사 앞에서 살처분으로 죽어간 동물들에 대한 추모의식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