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안젤리쿰대, 2월 7일 MOU 체결

동국대 총장 보광 스님, 스테판 주릭 신학대학장이 협약식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불교= 신성민 기자] 불교와 가톨릭 종립대학이 비교 종교 연구와 종교간 대화를 위한 교류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교원·연구원 학술 교류 본격화
올 여름 ‘종교 대화’ 강좌 개설
불교·가톨릭 비교 연구도 추진

동국대(총장 보광)와 안젤리쿰대학은 2월 7일 본관 로터스홀에서 안젤리쿰대학 스테판 주릭 신학대학장, 미켈 푸스 신부 등과 ‘학술교류 및 연구지원’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동국대와 안젤리쿰대학은 불교와 가톨릭 종교 간 비교연구를 발전시키고, 활발한 대화와 교류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동국대 불교대학과 안젤리쿰 신학대학 교원·연구원 간 학술교류 및 연구지원, 동국대 국제 여름 학교(International Summer School) 종교 간 대화 강좌 개설 및 학생교류 등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동국대 총장 보광 스님은 “불교와 가톨릭의 미래 지도자를 양성하는 두 대학이 학생과 교원 등의 학술 교류를 위한 협정을 맺은 것은 의미가 크다”면서 “두 대학이 협력 사업을 추진함과 동시에 향후 종교 간 교류 및 활성화에 기여할 우수인력을 배출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이 자리가 두 대학과 두 종교의 화합과 협력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스테판 주릭 안젤리쿰대학 신학대학장은 “오늘 두 대학의 상호협력에 대한 협약을 통해 연구 교류와 정기적 회의·심포지엄·논문 정보 공유 등의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며 “이 같은 학문적 교류는 세계 평화와 번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릭 학장은 조계종 예방에 앞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서도 “불교를 비롯한 여러 동양종교에 대한 연구 폭을 넓히려 한다. 따라서 동국대와의 협력을 통해 더 많이 알아갈 예정”이라고 기대감을 표하기도 했다.

미켈 푸스 신부가 협약식 후 정각원에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업무협약 후, 동국대 정각원에서 미켈 푸스 신부의 “가톨릭 교회와 불교 간 대화 : 평화를 위한 대화의 방식과 태도” 특강이 이어졌다.

푸스 신부는 “모든 종교는 평등하다. 때문에 타인이 믿는 종교의 가치를 상호 인정해야 한다. 종교 간 대화의 근원은 인간이며 열린 마음으로 대화를 해나가야 인류의 평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젤리쿰대학 관계자들은 8일과 9일 이틀간 해인사를 방문, 템플스테이를 체험하고,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와 불국사, 석굴암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한편 안젤리쿰대학은 1222년 도미니칸회 신부들이 건립한 교황청 종립대학으로 가톨릭 지도자 양성 교육기관이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등 전 세계 150여 명의 가톨릭 최고 지도자를 배출했으며, 5명이 가톨릭 성인 반열에 오르기도 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