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신년기자회견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이 이례적으로 문화재청을 비판했다. 이런 비판이 나온 것은 곪을 대로 곪았던 문화재청의 불통(不通)의 문화재 정책에 대한 불만이 터져나온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대표적인 것이 문화재청의 ‘사찰 문화재관람료 징수 실태조사 연구용역’에 관련된 문제다. 이 연구용역은 (사)녹색연합부설녹색사회연구소가 지난해 4월 낙찰받아 연구를 진행했다. 하지만 정착 사찰 문화재관람표 징수에 있어 당사자인 조계종과 해당 사찰과는 어떠한 협의와 사전 통지도 없이 연구가 진행됐다.

지난해 11월 연구용역 사실을 안 조계종이 11월 9, 30일 공문을 보내 연구용역을 폐기할 것을 요구했지만 모르쇠로 일관했다. 올해 1월 5일 조계종 국장 스님들이 문화재청장에 항의 방문하고 항의서한을 접수하고서야 1월 9일 매우 불성실한 답변을 회신했다.

답변도 가관이다. “민원이 많이 들어와서 어쩔 수 없다”는 변명과 “문화재관람료 개선에 관한 연구·검토 차원에서 실시한 것임을 참고해 달라. 향후 문화재관람료 관련 사항은 조계종 총무원 및 해당 사찰과 적극 협의하겠다”는 읍소였다.

문제는 ‘연구는 연구일뿐 오해하지 말라’는 식의 문화재청의 태도다. 정책에 반영될지 안 될지도 모르는 연구를 국민에 혈세를 들여 추진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것도 과업지시서까지 연구기관에 제시해서 입맛에 맞는 연구 결과를 유도하려 한 불순한 의도의 연구를. 대한민국 국가예산이 그렇게 풍족한가. 국정농단은 최순실 씨만 하는 게 아니다. 문화재청의 관료주의 행정도 바로 국정농단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