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노동위, 조속한 인양 및 진상규명 촉구

[현대불교=박아름 기자]19일 세월호 참사 1000일을 맞았지만 좀처럼 진척 없는 진상규명에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가 비판의 화살을 날렸다.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혜용, 이하 사회노동위)19일 성명문을 통해 세월호 참사의 가장 중요한 것은 참사의 원인이다. 그 원인으로 인해 304명의 희생자가 발생했기 때문이라며 지금이라도 국회는 제대로 된 세월호특별법을 다시 만들어 특별조사위가 세월호 참사 원인과 책임을 낱낱이 밝히는데 협조해야한다고 밝혔다.

먼저 사회노동위는 정부는 사고 원인으로 몇 가지를 제시했지만, 희생자 가족이나 국민들도 완전히 동의를 못하는 실정이라며 사고의 진실을 밝힐 중요한 인물인 선장과 그 시간 항해와 조타를 책임진 승무원들은 재판과정서 말을 바꿔 의혹만 증폭시킨 상태라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고 원인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구성됐던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에 대해선 정부의 비협조와 권한 없는 수사권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계속해서 연기되고 있는 세월호 인양에 대해서도 정부의 무책임이라 잘라 말하면서 인양 연기에 대한 정부의 사과 조차 없었으며 관련자 문책은 고사하고 인양을 책임졌던 세월호 인양추진단장은 산하기관 책임자로 가려고 신청을 냈다.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 사고 원인, 인명구조, 인양까지 총체적 무능과 부실, 무책임을 보였다고 꼬집었다.

한편 사회노동위는 120일 팽목항 참사 해역을 방문해 추모재를 봉행한다. 세월호가 인양될 때까지 매달 팽목항을 방문할 예정이며, 인양 후엔 목포 신항에 임시법당을 만들어 미수습자 수습 기도를 봉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