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등록절차 후 누구나 이용 가능

▲ 하버드대가 개설한 ‘경전을 통해 배우는 불교’ 온라인 강의서 소개된 불교 경전 중 일부. 사진출처=Lion’s Roar

[현대불교=박아름 기자] 불교를 더욱 깊게 공부하고 싶다면 하버드대학교 온라인 강의 프로그램에 접속해보자.

‘Lion’s Roar’127(현지시간) “미국 하버드대학교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불교 온라인 강의경전을 통해 배우는 불교(Buddhism Through Its Scriptures)’를 개설했다고 보도했다. 이 강의는 강사와 수강생이 소통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수강생들은 간단한 등록절차를 통해 강의 및 보충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강사는 하버드대 신학대학원 찰스 할리세이(Charles Hallisey) 교수가 맡았으며, 4주차 강의로 구성된다. 할리세이 교수는 불교 경전의 단순한 해석 내용을 가르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수강생들의 건설적인 학습을 위해 열린 해석다양한 관점을 전달하는 데 집중한다.

할리세이 교수는 수업계획서를 통해 부처님 생애를 포함해 사람들이 공부하고 싶었던 불교 경전을 다양한 관점서 바라볼 것이라며 불교는 이슬람이나 기독교처럼 최고 경전이 없지만, 더욱 다양한 경전과 역사적 사료가 있다. 이것들을 복수적으로 검토하며, 현대인들의 삶에 불법의 지혜가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이번 강의는 하버드대학교가 개설한 각 경전을 통해 배우는 세계 종교강의 중 3번째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