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신행단체 ‘부디스트 인사이트’ 뉴욕 곳곳서 명상 포교

신행단체 부디스트 인사이트는 교회, 아트갤러리, 해변, 길거리, 지하철역, 공원 등 그들이 자유롭게 앉을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명상클래스를 연다. 사진출처=lions roar

[현대불교=이보형 객원기자] 미국의 불교신행단체 부디스트 인사이트가 뉴요커들이 어떠한 환경에서도 명상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캠페인을 벌여 화제다.

부디스트 인사이트스트릿 리트릿(street retreat)’이란 이름으로 뉴욕 곳곳서 명상 클래스를 연다. 지오바나 마셀리와 반트 수다소 스님이 공동창립자로, 이들은 번잡한 뉴욕서 탈출해 평화와 고요를 찾아야 한다는 취지로 이 활동을 시작하게 됐다.

마셀리는 스트릿 리트릿은 처음엔 재미로 시작했다하지만 사람들은 아무 곳에서나 명상을 할 수 있다는데 매우 긍정적인 반응들을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매주 열리는 프로그램은 교회, 아트갤러리, 해변, 길거리, 지하철역, 공원 등 그들이 자유롭게 앉을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진행된다. 그러나 몇몇 프로그램은 매우 획기적인 방법으로 열리기도 한다. 지난 6월엔 공동묘지서 죽음에 대한 명상교육을 진행했으며, 9월엔 초콜릿 공장서 명상했다.

수다소 스님은 이런 기획은 사람들에게 명상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기르게 하고, 나를 둘러싼 분위기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며 보통 우리가 명상할 때 주위가 시끄러우면 우린 저 소음만 없다면 난 명상을 할 수 있는데라고 생각하지만, 문제는 단지 소음 때문이 아니다. 명상을 방해하는 것은 소음을 대하는 당신의 태도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님은 소음은 단지 소음일 뿐이다. 현재 이 순간에 집중하려고 노력하고 자신의 마음을 계발할 수 있는 학습의 장이라고 생각해야한다. 이런 생각들이 여러분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명상에 집중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욕의 길거리 수행은 사실 선수행 지도자인 버니 글래스맨과 젠 피스메이커 종단이 수십 년간 진행해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러나 부디스트 인사이트의 스트릿 리트릿은 수행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누구든 참여할 수 있으며, 수업시간이 짧아 바쁜 뉴욕인들에게 더욱 적합하단 특징이 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