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수 전문가들 19일 경주 권고문 채택

[현대불교=신성민 기자] 세계 각국의 문화재 환수 전문가들이 문화재 도난과 불법반출 방지를 위한 권고문을 발표했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과 외교부의 공동 주최로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경주에서 열린 ‘제6차 문화재 환수 전문가 국제회의’에 참가한 8개국 23명의 문화재 환수 전문가들은 마지막날 ‘경주 권고문’을 채택했다. 권고문에는 문화재 도난과 불법반출 방지 방안과 이를 위한 정보 공유·교류, 효과적 환수 방안 등의 내용을 담았다.

전문가들은 권고문에서 “한국의 시민사회와 종교기관이 문화재 반환을 위해 소장기관과 협력해 대화와 상호 교류를 통해 우호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은 문화재 환수의 모범적 선례”라며 “온라인 판매를 포함한 문화재 유통시장에서 새로운 형태의 불법 거래를 막기 위해 국가 간 행정적·사법적 공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 각국은 불법 반출된 문화재의 환수와 근절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할 뿐만 도난 문화재 정보와 환수 사례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한다”며 “불법 반출 및 도난된 문화재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도 지속적인 갱신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번 권고문 채택에 대해 문화재청은 “‘경주 권고문’을 유네스코 등 국제기구에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문화재 불법거래 방지와 효과적인 환수를 위해 각국 전문가와 시민사회 간의 교류와 협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