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위원회, 8월 23일 케이블카 설치계획 철회 촉구

대한불교조계종 환경위원회는 보호지역인 자연공원지역을 훼손할 뿐 아니라, 객관적이지 못하고 타당성이 결여된 평가에 기반한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계획을 비롯해 모든 자연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며 원점 재검토할 것을 촉구한다.”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에 반대하는 불교계 목소리에 조계종 환경위원회가 가세했다.

조계종 환경위원회(위원장 수암, 이하 환경위)823일 공식 성명서를 발표하고 설악산 등 자연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 계획을 철회하라고 포고했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계획 발표 당시부터 줄곧 반대해 온 환경위가 재차 설치계획 철회를 촉구함에 따라, 반대 여론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환경위는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계획은 환경부가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 자체 제정한 가이드라인 기준에 부적합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828일 국립공원위원회서 조건부 승인됐다무리한 승인이란 비판과 사회적 우려와 논란들이 계속되는 실정이라 운을 뗐다.

그러면서 환경위는 지난 7월 양양군서 환경부로 접수한 환경영향평가서엔 각계의 우려가 고스라니 드러났다. 환경영향평가서 내용은 국립공원 심의 당시와 매우 큰 차이가 있으며, 경제성 보고서 조작 혐의로 양양군 관계자들이 검찰에 기소된 상태라 비판했다. 이는 지난 726일 양양군 오색케이블카 담당 공무원 2명이 사업 승인과 지역 여론 몰이를 위해 경제성을 부풀리고 멸종위기종의 서식 등 생태환경을 축소했단 의혹으로 기소된 것에 대한 지적이다.

환경위는 방대한 자연훼손과 막대한 예산을 투여하는 사업을 진행하면서 허위사실로 국민의 눈을 가리고 국가기관을 기망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이는 설악산 케이블카가 원점서 재검토 돼야함을 의미하며, 잘못된 자료로 승인된 국립공원위원회의 심의는 근본적으로 재심의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환경위는 케이블카 설치로 인한 환경파괴 문제에 우려를 표했다. 환경위는 “(설악산 케이블카) 상부정류장 영향 범위가 사업승인 때 13210이었던 것이 9220으로 7배나 늘어났다. 또 천연기념물 제217호이자 멸종위기종인 산양의 주서식지가 케이블카 설치 예정지로 확인됐다생물다양성의 가장 큰 위협인 서식지 파괴와 감소가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라 꼬집었다.

그러면서 부처님께선 혹시라도 나무 밑에 작은 그늘서 쉬었다면, 그 가지와 잎사귀, 꽃과 열매를 헐지 말라고 하셨다이는 모든 생명 있는 존재는 자연의 품에서 살아가며, 그 은혜를 잊지 말라는 뜻이라 강조했다.

아울러 케이블카 설치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창출할 것이란 찬성 여론에 대해선 잘못된 허상이라며 이미 케이블카가 설치된 지역의 공동화황폐화 사례로 충분히 확인됐다고 단호히 말했다.

한편 불교환경연대 등 불교계 시민사회단체 26곳은 817일 조계사 일주문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설악산 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