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명상대전 2월 25일~28일 정선서

왼쪽부터 세계명상대전에 나서는 아잔간하, 심도선사, 혜국스님, 아잔브람.
아잔 간하·브람, 심도 선사,
혜국 스님 등 명상대가 초청
명상체험으로 행복찾기 체험

아잔 간하(태국), 아잔 브람(호주), 심도 선사(대만), 혜국 스님(한국) 등 세계적인 명상 대가들이 한자리에 집결한다. 이번 대회는 세상에 대한 깊은 통찰과 감동 법문으로 전 세계인의 존경을 받는 이 시대의 선지식이며 명상계의 큰 스승 네 명을 초청해 펼치는 높은 수준의 명상 프로그램으로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즉 명실공히 명상올림픽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메머드급 국제 행사다.

행사명은 ‘세계명상대전(World Meditation Congress 2016)이다. 2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정선 하이원리조트 컨벤션홀서 열린다. 현대인의 심적 트라우마 치유를 통한 행복을 모색한다는 취지로 마련되는 이번 행사는 명상 분야 전문가 중심의 3박 4일 과정과 가족과 동호인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2박 3일, 1박 2일 일정 등으로 나뉘어 개최된다. 각 일정은 명상 스승들의 법문과 강연, 수행지도를 비롯해 좌선, 걷기 명상 등으로 진행된다.

초청법사인 네 선지식중 아잔간하 스님은 숲속의 은둔 수행자로 유명하다. 이번 방한은 은둔 수행 48년만에 처음으로 이뤄지는 외국 명상지도라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끈다. 세계 명상계의 최고봉으로 일컬어진 아잔 차의 조카이자 직계 제자인 그는 한때 밀림 속에서 제자들과 걸식하며 유행하던 중 목숨을 위협하는 9m 길이의 거대한 맹독성 코브라의 공격을 받았으나 전혀 동요하지 않고, 오히려 자비의 손길로 코브라를 쓰다듬어 주어 조용히 사라지게 한 일화로 유명하다. 이는 아직도 여전히 태국불자에게 전설처럼 회자되고 있다.

또한 스님은 20세때 고향 담마유스 사찰서 출가해 왓농파퐁 수도원서 아잔 차에게 법과 율을 배우고 참선수행을 지도 받았다. 이후 스님의 명성은 더 커져서 이제는 왓빠파띠파람을 포함한 16개 이상의 숲 속 사찰을 거느리고 있으며 수백 명의 제자들이 태국 전 지역서 수행중이다.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물리학도이자 아잔차의 수제자인 아잔 브람도 이번 대회를 위해 내한한다. 이미 수차례의 방한을 통해 초기불교의 전통 수행법을 국내 명상 수행인들에게도 전파해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는 그는 〈성난 물소 놓아주기〉 〈술취한 코끼리 길들이기〉 등 자신의 베스트셀러를 통해 “지금 여기에 깨어 있어라. 앞을 내다보거나 뒤를 돌아보지 말고 매 순간 존재하면 행복합니다”라고 말한다.

신도 50만명의 세계불교 박물관으로 유명한 대만 영취산불교 교단 선원장인 심도선사. ’불법은 하나다’라며 대만서 유일하게 세계통합불교를 펼치는 대만불교의 성자이다. 그가 매년 개최되는 수륙제 행사에는 7만명의 불자가 운집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10여년 간 고독하고 외진 곳들을 다니며 고행의 길을 걷다가 1983년 후롱산의 화후아 토굴에서 폐관정진에 들어갔고 이는 2년이 넘게 계속됐다. 이 수행도중 ‘모든 중생이 해탈할 때 비로소 깨달음이 완성된다’는 심오한 통찰지를 얻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충주 석종사 선원과 제주 남국선원 선원장 혜국 스님도 이번 대회에 참여한다. 혜국 스님은 13세때 해인사서 일타스님을 은사로 득도한 한국 불교의 선 수행을 선도하고 있는 대표적인 선승이다. 젊은 시절 해인사서 10만 배 정진 후 연비하며 견성성불의 결연한 뜻을 다지고, 태백산 도솔암서 2년 7개월 동안 솔잎과 쌀로 생식을 하면서 장좌불와로 수행 정진했다. 그 후 해인사, 송광사, 봉암사 등 전국의 선방서 한국 근대 큰 스승이신 성철스님, 구산스님 등을 모시며 오로지 간화선 수행만으로 수십 안거를 지낸 국가대표급 선승이다.

이번 세계명상대전 조직위원장을 맡은 각산 스님은 “지난해 메르스로 연기된 점을 감안해 외형은 축소했지만 프로그램만큼은 더욱 내실화했다”며 “도박 중독자들이 발생되는 카지노가 위치한 정선서 참가자들이 명상과 수행, 참선을 통해 행복 찾기를 펼치는 이번 행사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명상관계자 200명을 비롯해 모두 5천여명이상이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 참가문의 (02)451-0203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