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여러분 그리고 불자 여러분, 을미년(乙未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새해에도 여러분 모두에게 부처님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

 

 금년 한 해도 푸르고 진취적인 기상으로 국운이 융창하고 나라가 부강하며 국민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는 종단 안팎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보다 멀리 그리고 높게 발전하는 대한민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성장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불교계와 우리 종단도 과거 청산을 통해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우고 자성과 쇄신의 목소리를 높여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기 위한 노력을 쉬지 않겠습니다. 반성과 참회 없이는 내일의 희망을 열어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서로가 상생(相生)하는 원천으로 돌아갑시다. 근본을 바로세우고 서로 노력하는 자세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지녀야 할 소중한 가치를 지켜갑시다.
그럴 때 우리는 ‘작은 나’를 벗어버리고 ‘함께’ 라는 더 큰 경계에 닿을 것입니다.

저마다는 힘들고 어렵다고 말을 하지만 그 실체는 허공에 그려진 꽃처럼 언제고 사라지고 말 환상이고, 주변을 돌아보고 나누는 마음이야말로 진실한 꽃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나눔의 충만함이 사회 가장 구석진 가장자리부터 채워져 나가길 기원 드리며, 을미년에 물살을 거슬러 헤쳐 오르는 연어와 같은 생동의 기운이 국민 여러분과 불자 모두에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불기2559(2015)년 元旦
한국불교 태고종 총무원장  도 산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