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물성의 그룹들

 인간계 이외에 다른 존재계 있고
선처와 악처에 태어남은 업의 결과
인간계에서는 업에 의해 만들어진
눈·귀·코·혀·몸 감각 10원소가
다른 지각대상들을 지각한다

음식 영양분서 8원소와 물성그룹 발생
8원소는 반복해서 8원소 만들어 연결
하루섭취 영양소는 7일간 몸 유지시켜
업·마음·온도·영양분이 물질 연동
업 홀로 물질 생성한다면 몸 존재 못해


물성들은 단독으로 일어나지 않고 항상 집단적으로 그룹들로 일어난다. 단단함 즉 땅 성품이 있으면 반드시 그 외의 세 가지 사대와 또한 색상, 맛, 냄새 그리고 영양소도 항상 있다. 이것들은 8원소 기본물성들이다. 이 나누어 얻을 수 없는 8원소 기본 물성들로만 구성된 물질들 그룹을 ‘순수한 8원소 모임’이라고 한다.
몸의 순수한 8원소 모임은 마음, 온도 또는 영양분에 의해 생성되며, 몸 밖의 순수한 8원소는 오직 온도에 의해서만 만들어 진다.
업에 의해 생성된 물질의 그룹들은 최소한 9원소 물성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나누어 얻을 수 없는 8가지 물성들과 생명기능(지위띤드리아)으로 이런 그룹을 ‘9원소 모임’이라 한다. 시각기관, 청각기관, 후각기관, 미각기관, 몸감각기관, 심장토대, 여성기능, 남성기능은 업에 의해 생성되는 다른 종류들의 물성들로 이들 물성들 각각은 나누어 얻을 수 없는 8원소 물성들과 생명기능이 함께 일어나서 그들은 10가지 물성들 그룹 즉 10원소 모임으로 일어난다. 그런 10원소 모임의 모든 물성들은 업에 의해 만들어 진다. 그래서 눈-10원소, 귀-10원소, 코-10원소, 혀-10원소, 몸-10원소, 심장-10원소, 여성기능-10원소 그리고 남성기능-10원소라고 부른다. 몸-10원소에 관해서 말하자면 이것은 몸 감각이 있는 어느 곳에서나 생기고 사라지고 한다.

업은 재생연결의식(빠띠산디찢따)이 일어나는 순간부터 물질모임들을 생산한다. 인간의 경우에는 업은 그 순간부터 몸-10원소, 성(남성 또는 여성기능)-10원소, 심장토대-10원소 이 세 가지를 생산하며, 일생동안 이들을 만든다. 눈-10원소와 귀, 코, 혀-10원소는 생의 첫 순간에 만들어지지 않고 나중에 만들어 진다.
재생연결의식의 마음은 물질을 만들지 않는다. 재생연결의식 바로 다음에 일어나는 소위 생명체연속의식(바왕가찢따)은 물질을 만든다. 마음 한 순간은 극히 짧은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즉 일어나고 머물고 사라지는 세 단계다. 마음은 일어나는 순간에 물질을 만든다. 왜냐하면 이 때 마음의 힘이 세기 때문이다. 머무는 순간과 사라지는 순간은 힘이 약해 물질을 생산할 수 없다. (청정도론 20, 32)
재생연결의식에 이어 일어나는 마음, 생명체연속의식이 일어날 때 그것은 순수한 8원소를 만든다. 그 후에 마음은 순수한 8원소 이외에 몸짓 암시와 같이 일어나는, 말 암시 같이 일어나는, 그리고 항상 함께 일어나는 세 가지 물성인 경안성, 유연성, 적응성과 같이 일어나는 그룹들을 만든다. 이 세 가지 물성도 몸짓의 암시나 말의 암시와 함께 한 그룹으로 일어난다. 말의 암시의 경우에는, 소리도 말의 암시와 같이 한 그룹으로 일어난다.

일생동안 마음은 물질을 만들어 내지만 모든 마음들이 다 물질을 만드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이미 보았듯이 재생연결의식은 물질을 만들지 않는다. 마음들 중에 물질을 만들지 않는 것에는 안식, 이식 등 오식도 그렇다. 안식은 단지 보기만 하고 다른 능력이 없다. 어떤 마음들은 몸짓의 암시나 말의 암시 이외의 물질을 만들 수 있고, 어떤 마음들은 이 두 종류의 암시를 만든다.
마음들 중에서 두 종류의 암시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욕계의 선업마음들이다. 그래서 선정(자나)을 얻었거나 도와 과의 지혜를 깨달은 마음들에서는 못한다.
온도(열 성품)는 몸 안의 물성그룹들을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몸밖에 물성의 그룹들도 만들 수 있다. 바깥 물질의 경우에는 그것은 ‘순수한 8원소’와 소리와 같이 하는 그룹들도 만들 수 있다. 몸이 아닌 물질들은 업, 마음, 영양분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고 전적으로 온도에 의해서만 만들어 진다. 우리가 바위나 식물을 볼 때 그들이 지속된다고 보지만, 그들은 온도에서 비롯된 물질들로 구성되어 항상 끊임없이 생기고 사라지고 하고 있다. 물질들은 끊임없이 계속 교체되고 있지만 우리는 물질들이 사라져서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몸의 물질그룹들에 있어서, 온도는 순수한 8원소와 또 경안성, 유연성, 적응성과 함께 일어나는 그룹들도 만든다.

우리가 보았듯이, 업은 재생연결의식이 일어나는 순간부터 생명체에서 물질을 만든다. 업은 마음의 세 순간-일어나는 순간, 머무는 순간, 그리고 사라지는 순간- 각각에서 물질을 만들어 낸다. 업에 의해 생성되는 물질들의 각 그룹에는 사대의 하나인 열이 있는데 이것이 재생연결의식이 일어나는 순간이 아닌, 유지되는 순간에 새로운 물질을 만든다. 열 성품은 그 유지되는 순간동안 다른 물질들을 만들며, 일어나는 순간에는 물질들을 만들 수 없다. 그것은 순수한 8원소를 만들며 생성된 순간부터 일생동안 그것이 유지되는 순간에 물질들을 만들어 낸다.
삼켜진 음식 속에 있는 영양분은 물질들을 만들어 내고 그것은 몸을 지지하고 유지시킨다. 영양분에 의해 생성된 물질들은 생명체의 몸에서만 일어난다. 영양분은 순수한 8원소를 만들고 또 경안성, 유연성, 적응성과 함께하는 물성그룹들도 만든다.
영양소는 각 물성그룹에 있는 8원소 기본물질의 하나다. 영양소에 의해 발생한 8원소들에 있는 영양소는 다시 영양소를 가진 8원소를 만들고 이와 같이해서 여러 번의 8원소들의 발생을 연결시킨다. 〈청정도론〉(20, 37)에 의하면 하루에 섭취한 영양소는 이 같이 몸을 7일간 동안 유지시킬 수 있다고 한다.
업, 마음, 온도 그리고 영양분에 의해 생성된 물질그룹들은 서로 상관되어 서로서로 유지시킨다. 만약 업만이 물질을 생성한다면 몸은 계속 존재할 수 없을 것이다.
〈청정도론〉(XVII, 196)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1. “…하지만 그들은 이렇게 서로 굳건하게 연결되어 비록 바람에 지쳐 초라해졌지만, 갈대다발들이 사방에서 함께 지탱하듯이 쓰러지지 않고 견딘다. 또 비록 대양 한가운데 어느 곳의 파도에 지쳐 초라해 졌지만 지지할 것을 발견한 부표 잃은 보트처럼, 일년, 이년,…백년, 수명이 다하도록 가치가 다 없어질 때까지 버틸 수 있다.”

〈앗타살리니〉 (1, 1권, 3부, 1장, 84)에 의하면 몸짓의 암시와 관련해 마음에 의해 생성된 물질그룹들은 업, 온도, 영양분에 의해 생성된 물질그룹들과 연동되어 있다.

2. “마음에 의해 생성된 몸 물질이 움직일 때, 다른 세 가지 원인들에 의해 생성된 몸 물질도 움직일까, 혹은 안 움직일까? 후자는 전자와 똑같이 움직이며, 언제나 따라간다. 흘러가는 물에 버려 진 막대기, 풀 등이 물을 따라 가고 또 서고하는 것과 꼭 마찬가지로. 그래서 완전한 과정이 결탁된다…”

업, 마음, 온도, 영양분 네 가지 요인들에 의해 생성된 물질과 그들의 상호관계에 대한 공부를 하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몸의 현상에 대한 조건들의 복잡성과 기능들을 알 수가 있다. 우리 몸을 통제하는 자아가 없다고 우리에게 상기시켜 줄 것이다.

모든 종류의 물질들이 생명이 탄생하는 다양한 존재계에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인간계 이외에 다른 존재계가 있다. 선처와 악처에 태어나는 것은 업의 결과다. 인간계에 태어나는 것은 선업의 결과다. 일생동안 선업과 불선업-즉 오식을 통해 유쾌한 대상과 불쾌한 대상을 인식하는-의 결과가 발생할 조건들이 있다. 인간계에는 업에 의해 만들어진 눈, 귀, 코, 혀, 그리고 몸 감각 10원소가 일어나서 다른 지각대상들을 지각하게 된다.
감각인상에 집착하는 것의 불이익을 잘 아는 사람들은 높은 정도의 고요함을 개발할 바른 조건을 축적시켜왔기에 선정단계들을 얻을 수 있다. 선정의 다양한 단계들의 결과에 따라 더 적은 감각인상이 일어나거나, 결코 일어나지 않는 더 높은 존재계에 탄생하게 된다. 더 높은 존재계 일부에서는 코의 감성, 혀의 감성, 몸의 감성과 성 등의 10원소들은 없으며, 눈감성과 귀감성, 심장토대 등의 10원소들과 생명기능 9원소(생명기능과 8원소 기본물질)만 일어난다. 영양분에 의해 만들어지는 물질들은 일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세계에서는 살기 위해 음식이 필요하지 않는다.

높은 존재계 중 하나에는 마음이 없고, 물질 밖에 없다. 여기에는 눈, 귀, 다른 감성, 성, 그리고 심장토대의 이러한 10원소들은 없다. 소리는 일어나지 않고, 마음이 의해 생성되는 물질들도 없다. 왜냐하면 마음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업은 생명기능 9원소를 생의 첫 순간 생성하고 그 후에 온도도 물질을 생성한다.
더 높은 존재계의 일부에서는 단지 마음만 발생하며 그래서 그런 세계에서는 물질은 일어나지 않는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