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업단, 봉축·가정의 달 맞이 템플스테이

인제 백담사, 서산 부석사 등
탑돌이, 생태 프로그램 운영
관광주간 맞이 ‘1+1’ 이벤트
가족 단위 참가자에 무료 혜택
 

온 국민이 세월호 참사로 마음에 큰 상처를 입었다. 많은 사람들이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고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호소한다. 5월이지만 놀이공원, 유원지 등은 마음 편히 놀 수 있는 곳이 아니다. 휴식이 필요하지만 갈 곳이 없다. 이럴 땐 번잡하고 요란하게 여행을 떠나기보다 조용한 산사에서 마음을 다스리는 것은 어떨까.

부처님오신 뜻 기리면서
만해 한용운의 시심과 불심이 함께 깃든 강원도 인제의 설악산 백담사에서는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연화장세계 템플스테이’를 5월 6일 마련한다. 내설악의 자연 속에서 스님과 차담(茶啖)을 나누고 맥놀이명상(사물체험), 소원을 비는 탑돌이, ‘시심즉불’ 등을 통해 새로운 나를 만나는 평온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백담사 템플스테이만의 독특한 전통인 ‘시심즉불’은 자신의 마음을 시로 적어보는 프로그램으로 일반 대중 사이에 인기가 높다. (033)462-5035/5565

충남 서산 부석사에서는 봄꽃보다 더 향긋한 특별 템플스테이를 5월 5~6일 개최한다. 아름다운 도비산의 이야기를 보고 듣고 느끼는 ‘야생화 찾기’ 프로그램은 물론 소원을 비는 탑돌이, 스님과의 차담을 통해 심신에 활력과 기운을 채우는 시간을 갖게 된다. 천수만 등지의 생태환경을 견학할 수 있어 체험여행지로도 좋다. (070)8801-3824

고구려 소수림왕 때인 서기381년 아도화상이 창건한 현존 최고(最古)의 도량인 전등사는 휴식형 ‘휴~~템플스테이’를 상시운영한다. 예불과 공양시간만 준수하면 본인 마음대로 편안히 쉴 수있어 몸과 마음의 재충전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다. 정족산에 자리한 전등사는 조선왕조실록 및 왕실의 문서를 보관하던 사고가 있던 장소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032)937-0152

힐링하고 무료혜택도 받고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진화)이 관광주간을 맞아 전국 13개 사찰에서 가족 템플스테이 ‘One+One 이벤트’를 실시한다.

전국 각지의 여행 및 체험행사를 독려하기 위해 정부가 시행하는 관광주간은 오는 5월 11일까지이며, 템플스테이는 산중 고찰에 펼쳐진 아름다운 봄꽃 전경과 함께 더욱 특별한 여행을 선사한다.

‘One+One 이벤트’는 금산사, 낙산사, 법륜사, 삼화사 등 전국 각지의 13개 사찰에서 참여가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혜택으로는 부모님과 함께 템플스테이에 참가한 자녀에 한해 무료 체험을 제공한다. 무료 혜택은 유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자녀까지 가능하며, 미취학 아동(유아) 동반 시 프로그램 참가 가능 여부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자녀와 함께 자연의 생기를 느껴보고 아름다운 한국의 전통문화유산이 곁들여지니 학습에도 제격이다.

또한  관광주간 기간 중에 템플스테이를 체험한 가족 참가자에게 템플스테이 무료 체험권을 증정한다. 해당 사찰에 주소를 남기면 6월 중 참가한 가족의 수와 동일하게 발송되며, 13개 사찰 어디서든 이용이 가능하다. 후속 템플스테이 무료 제공으로 사찰별 고유한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두루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관광주간 기간에는 부처님 오신 날 자체 행사 준비로 사찰의 템플스테이 운영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예약 전에 일정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 관계자는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건강한 체험을 통해 아름다운 산사에서 가족과의 잊을 수 없는 추억 여행을 선사할 예정이다. 템플스테이로 하여금 행복의 씨앗이 가정에서부터 움트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기대를 전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관광주간 ‘봄꽃찾아 가족여행’ (spring.visitkorea.or.kr)이나 템플스테이 공식 홈페이지(templestay.com)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One+One 이벤트’ 대상 사찰
금산사, 낙산사, 도갑사, 미황사, 반야사, 백담사, 법륜사, 법주사, 대원사(산청), 삼화사, 수덕사, 심원사, 용문사(양평)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