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문화재청·해외전문가 현장조사 결과

석굴암 본존불 대좌를 살펴보고 있는 조르지오 크로치ㆍ마르고띠니 박사와 문화재청 관계자들.
올해 초 붕괴 위험을 지적받았던 경주 석굴암에 대한 국제 전문가들의 정밀조사 결과 구조적인 결함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재청은 석굴암 보존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석굴 전체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3월 20~21일 유네스코(UNESCO) 자문기구인 이코모스한국위원회(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 위원장 이혜은)와 함께 경주 석굴암 국제전문가 현지조사를 시행했다.

3월 20일 진행된 현지조사에는 이탈리아인 조르지오 크로치박사와 클라우디오 마르고띠니박사가 참여했다.

조르지오 크로치 박사는 1995년 석굴암 석굴을 진단했던 구조안전분야 전문가로 현재 이코모스 건축유산 구조분석복원위원회 명예의장이다. 또한 크로치 박사는 피사의 사탑, 이집트 카프라 피라미드, 프랑스 스트라스부르크 대성당 등 주요 문화재 복원에 참여하였다.

마르고띠니 박사도 이탈리아 환경보호연구소 지질학연구부 소속으로 북한 고구려고분군 보존사업, 요르단 페트라 암석 붕괴 모니터링, 몽골 바양노르 고분 보존사업 등에 참여하였으며, 현재는 유네스코 자문위원으로 활동중인 전문가다.

21일에는 이들 전문가들과 함께 석굴암 구조안전점검단 단장인 김동욱 위원(문화재청 건축분과위원회 위원장) 주최하게 국내 안전진단 전문가와 석굴암 석굴 구조안전에 대한 전문가회의를 진행했다. 회의에는 조계종 문화부 부장 혜일 스님을 비롯해 불국사 관계자 등 불교계도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석굴암이 구조적인 문제가 없으며 석굴 전반에 대한 정밀조사 필요성이 제기됐다.

김동호 단장은 “해외 전문가의 진단 결과 현재 구조적으로는 안전한 것을 다시 확인했다”며 “하반기 조사에서는 돔 천장을 비롯한 석굴 전체로 범위가 확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